[2019-02-22] 8 뉴스
농가피해 ... '제약회사에게 보상조치 요구'
농가피해 ... '제약회사에게 보상조치 요구'
최근 제주에서 처음으로 항생제 물질이 검출된 계란이 유통되면서 논란이 일었는데요.

친환경 인증 농장에서 항생제가 나와 원인 규명이 시급한 상태였습니다.

1차 조사 결과, 사료에 첨가된 면역 증강제가 원인으로 추정됩니다.

김동은 기잡니다.

(리포트)

도내 산란계 농장에서 긴급 수거된 사료 첨가제가 창고로 옮겨집니다.

AI와 설사 예방 등을 위해 지난해 12월 제주자치도가 무상 보급한 면역 증강제입니다.

도내 산란계 농장의 70%인 27개 농장에 1천4백포, 1.4톤이 공급됐습니다.

김동은 기자
"제주에서 처음 확인된 항생제 잔류 계란은 제주자치도가 공급한 이 면역 증강제가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제주자치도가 민간업체에 1차 검사를 의뢰한 결과, 이 면역 증강제에서 항생제 성분인 엔로플록사신이 검출됐습니다.

지난 15일 계란에서 확인된 항생제 성분과 일치하는 겁니다.

정상적인 제품에는 항생제 성분이 포함되지 않는데,

제주로 유통된 물량 가운데 일부에서 제조 과정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추정됩니다.

산란계 농장 관계자
"당연히 도청에서 공급해 준거니까 감사한 마음으로 사용했죠. 지금 많이 황당하고, 말 그대로 멘붕 상태에서 정리를 못하겠습니다"

우선 제주자치도는 27개 농장에 대한 계란 출고 보류 조치를 내리고, 도내 모든 산란계 농장에 대한 검사를 진행중입니다.

특히 이달들어 약품을 급여한 농장 4곳을 중점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이우철 제주자치도 농축산식품국장
"항생제 검출이 된 농장에 대해서는 휴약기간 10일을 감안해서 3일 단위로 지속적으로 검사해 최종적으로 안전성이 확보된 계란만 유통될 수 있도록..."

농림축산검역본부가 해당 제약회사를 상대로 항생제 성분 유입 경로를 조사하고 있는 가운데,

제주자치도는 항생제 검출로 인한 농가 피해에 대해 제조사를 상대로 보상 조치를 강구할 방침입니다.

JIBS 김동은입니다.
-영상취재 김기만
김동은 기자
"행정체제개편 논란 마무리돼야"
"행정체제개편 논란 마무리돼야"
행정시장 직선제안에 대해 제주자치도가 도의회에 책임을 떠넘긴 채
강건너 불구경을 하고 있다는 비판이 쏟아졌습니다.

행정체제 개편 방향에 대해서는 많은 대안들이 제시되고 있지만,
논란은 종식돼야 한다고 목소리입니다.

조창범 기잡니다.

(리포트)

행정시장 직선제 동의안에 대한 도의원들의 불만이 터져나왔습니다.

지난해 행정시장 직선제 동의안 제출 이후 제주도가 별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집행부가 의회에 책임을 떠넘겼다는 비난이 이번에도 이어졌습니다.

동의안이 부결되거나, 통과돼 주민 투표가 이뤄진다해도 결국 의회가 책임을 떠안을 것이란 부담도 토로했습니다.

홍명환 도의원/더불어민주당
"작은 단위는 주민총호나 주민투표로 결정을 해나가는데, 우리가 60만이 넘는 속에서 매 사업마다 주민투표로 한다면 이것도 또한 바람직 하지 않다."

이번 행정시장 직선제 동의안 처리를 기점으로 다시는 행정체제개편으로 인한 논란이 끝나야 한다는데는 의견이 모아졌습니다.

정민구 도의원/더불어민주당
"우리가 행정시장을 직선제로 하든, 이런 논의는 그만 뒀으면 좋겠어요. 왜그러냐 하면 우리가 엄청난 사회적 낭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10년동안 했는데 한걸음도 나가지 못하고 있는 거예요."

허법률 특별자치행정국장/제주자치도
"상당히 많은 고민들을 해왔는데 이제는 논의를 매듭지을 대가 되지 않았나 그렇게 생각합니다."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오는 26일 행정시장 직선제 동의안을 처리할 예정인 가운데, 처리안이 통과되면 이튿날 본회의 안건이 상정되더라도 출석인원의 3분의 2 이상의 동의가 있어야 됩니다.

JIBS 조창범입니다.
-영상취재 오일령
조창범 기자
4.3 수형인... 53억원대 보상 청구
4.3 수형인... 53억원대 보상 청구
재심청구를 통해 사실상 무죄 판결을 받은 4.3 수형인들이 법원에 형사보상을 청구했습니다.

명예회복을 넘어 국가 배상이 이뤄질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구혜희 기잡니다.
(리포트)

4.3 수형인들이 손에 꼭 쥔 봉투를 법원에 제출합니다.

4.3 수형인 18명이 국가에 형사 보상을 청구했습니다.

재심청구를 통해 무죄 취지인 공소 기각 판결을 받은 만큼 불법 구금에 대한 보상이 필요하다는 취집니다.

양근방 4.3 수형 생존자
"내가 그릇된 험한 가시밭길을 다 제치고, 무죄가 되어서 이런 보상을 받게 된 심정은 어디 말할 수 없는 기쁨이지"

정경문/수형인 정기성 할아버지 아들
"감옥에서 그 젊은 세월을 사셨습니다. 다시는 역사에서 이러한 잘못된 역사가 되풀이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이들이 청구한 금액은 적게는 8천만원에서 많게는 14억원.

모두 53억 5천만원 상당입니다.

수형인 명부와 수형인들의 진술을 토대로 구금 기간을 특정해 보상액을 산정했습니다.

임재성 변호사 /4.3 수형인 법률대리인
"자료가 없다는 것이 재판의 자료가 없을 뿐만아니라 구금되셨던 자료도 많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법원이 생존 수형인 분들의 증언에 대한 신빙성을 인정해줘서 원만한 보상이 이뤄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와 함께 수형인들의 명예회복을 돕기 위해 지난 재심 판결문을 법무처 홈페이지에 게제하도록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변호인단은 두달 뒤쯤 형사보상청구 결정이 내려지면 국가를 상대로도 수형인들의 불법 구금과 정신적 피해에 대한 배상을 추가로 요구할 계획입니다.

또 남아있는 13명의 생존자 가운데 6
~7명에 대해서도 올 안에 추가 재심재판을 진행하기로 해 남은 결과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JIBS 구혜희입니다.
-영상취재 윤인수
구혜희 기자
렌터차 운행제한 추진.. 업계 반발
렌터차 운행제한 추진.. 업계 반발
지난해 9월 전국적인 주목을 받으며 제주에서 처음으로 도입된 렌터카
총량제가, 반년 가까운 시간이 지났습니다.

속단하기에는 다소 이른감이 있지만 실제 줄어든 차량 수는 기대에 못미치고 있습니다.

결국 제주자치도가 운행제한이라는 강수를 꺼내들었지만, 업계에서는
사실상 강제감차라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효형 기잡니다.

지난해 9월 교통 혼잡을 줄이겠다며 전국에서 처음으로 도입된 렌터카 총량제.

제주자치도는 올해 상반기까지 렌터카 7천대 정도를 줄일 계획입니다.

하지만 지난달까지 감차 계획서를 낸 곳은 66개 업체에 1,900여대.

전체 계획의 30%도 안되고 실제로 감차된 렌터카 수는 1,000대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결국 제주자치도가 감차 실적이 부족한 업체에 제재 방안을 꺼내들었습니다.

감차를 하지 않은 차량 수 만큼 운행을 정지시키고, 적발 될 때마다 1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기로 했습니다.

또 관광진흥기금이나 공항 셔틀버스 기름 값 보조 등의 각종 지원도 끊어버려, 사실상 감차를 하지 않고는 못버티게 만든겁니다.

대신 적극 참여하는 업체에는 차고지 기준을 완화하는 혜택을 주기로 했습니다.

좌정규 / 제주자치도 교통정책과장
"행'재정적 지원 사항은 유관 부서와 긴밀한 협조 아래 즉시 시행하고, 운행제한은 지난해 12월까지 목표를 채우지 못한 차량은 지금 즉시 하고"

하지만 업계에서는 사유재산에 대한 강제 제재라며, 가처분 신청으로 맞서겠다고 반발했습니다.

또 차량을 늘릴 수 없는 상황에서, 차고지 기준 완화는 아무런 소용이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진영한 / 'G' 렌터카 대표
"자율감차를 안 한 업체에 운행시 1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이것은 자율감차가 아닌 강제감차라 생각하고요. 저희는 소송을 준비하는 업체로서 가처분 신청을 바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렌터카 총량제가 시행된지 반년 가까이 지났지만, 제주자치도와 업계의 잡음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JIBS 이효형입니다.
-영상취재 고승한
이효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