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3-18] 8 뉴스
쓰레기 반송 ... 元 지사 공식 사과
쓰레기 반송 ... 元 지사 공식 사과
제주산 쓰레기가 필리핀에서 반송되고 군산항에도 쌓여있어 전국적인 망신 거리가 된 바 있습니다. 원희룡 지사가 논란이 된지 엿새 만에 공식 사과했습니다. 김동은 기잡니다. (리포트) 제주산 쓰레기는 필리핀과 군산항에 만톤 가량 쌓여 있습니다. 제주도가 자체 조사한 결과 전남 광양항에도 6백톤 넘는 양에 쌓여 있는게 뒤늦게 확인됐습니다. 원희룡 제주자치도지사와 고희범 제주시장이 압축 쓰레기 반송 사태에 공식 사과했습니다. 사건이 공론화된지 엿새만입니다. 원희룡 제주자치도지사 "이 문제로 심려를 끼쳐드린 것에 대해 제주도민 여러분께 정중히 사과를 드립니다. 위탁 업체에 대한 관리 감독의 부실 책임도 통감합니다" 제주자치도는 우선 도외로 반출된 폐기물을 빠른 시일내로 처리할 방침입니다. 관련 책임자를 문책하겠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2년 전 제주시가 쓰레기 반송사실을 알고도 제대로 보고하지 않았다는 겁니다. 원희룡 제주자치도지사 "(2017년 9월) 소송이 제기됐는데 그 부분들이 시정책임자나 도정 책임자까지는 정확하게 소송이 왜 들어왔는지에 대해 정확히 보고가 안됐기 때문에..." 공식적인 제주도의 사과에도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올해 도외로 반출하려던 압축 쓰레기 6천3백톤을 처리할 방법이 없다는 겁니다. 올해 배정된 10억원의 처리 예산은 다른 지역에 방치된 쓰레기 처리에 모두 투입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우선 급한대로 이 압축 쓰레기를 동복리 자원순환센터 매립장으로 옮기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습니다. 고희범 제주시장 "(봉개매립장에) 지금 쌓여있는 5만1천톤을 (소각)처리하려면 2~3년쯤 걸려야 할 것으로 보여 그것에 대한 대책을 따로 논의를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압축쓰레기를 신규 매립장에서 처리하는 것과 그 방안에 대해서도 동복리 주민과 협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여서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JIBS 김동은입니다. -영상취재 윤인수
김동은 기자
버스 준공영제 '손봐라' 요구 봇물
버스 준공영제 '손봐라' 요구 봇물
이번 버스 파업 사태는 다행히 극적 협상타결로 시민불편으로는 이어지진 않았지만 어찌보면 예견된 사태였습니다. 1년에 천억원 가까운 예산을 투입하고도 이를 사전에 막을 수 있는 장치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제주자치도의회 특별 현안보고에서는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라는 요구가 쏟아져 나왔습니다. 조창범 기잡니다. (리포트) 지난 13일 버스파업이 예고됐던 건 주먹구구식 준공영제 운영 때문이라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지금의 준공영제는 버스 업체를 지원하는 내용만 있고 감독하는 제도는 빠져있다는 겁니다. 다른 지자체처럼 관련 조례를 제정해 표준운송원가를 산정하고, 실비정산을 보고 받거나 회계감사도 실시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시민 참여 기구를 구성해 노사 협상을 중재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강성민 더불어민주당 도의원 "시민이 참여하는 민간기구가 있어야 한다는 거죠. 의회도 참여하고 행정도 참여하겠지만 교통전문가라든가, 노사관계전문가, 회계전문가가 들어가서(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 노사가 11차례나 협상을 벌였지만 결렬된 이유는 적게는 6천만원에서 많게는 1억원까지 연봉을 보장받는 사측 임원들의 노력이 부족했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이때문에 경영진이 협상결과에 따른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안창남 무소속 도의원 "노조에 비용이 더 들면 경영을 제대로 하지 못한 책임자도 책임을 져야 할 것 아닙니까." 준공영제로 민간 버스 업체에 지원이 집중되면서 공영버스 기사들은 역차별을 받는다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강연호 무소속 도의원 "공영버스 기사들이 사실상 불안감을 가지고 종사를 하고 있다는 얘기들을 많이 합니다." 특히, 다른 시도 조례의 경우 버스 준공영제에 영향을 미칠 경우, 준공영제를 중단할 수 있다는 조항도 있다며, 제주에서 관련 조례 제정시 반영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제기됐습니다. JIBS 조창범입니다. -영상취재 강명철
조창범 기자
반려동물 '8천마리' 버려진다
반려동물 '8천마리' 버려진다
이제 개나 고양이는 반려동물로 인식이 되는 시댑니다. 하지만 도내에서 하루 평균 20,30마리, 한 해에 8천여마리의 개와 고양이가 버려진다면 믿으시겠습니까. 구혜희 기자가 그 실태를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포대에 갓 태어난 강아지들이 담겨진채로 버려졌습니다. 이처럼 버려진 반려견들을 보호하는 도내에서 유일의 유기동물보호센텁니다. 반려동물을 입양하기 위한 발길은 기대치에 훨씬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릴레이니 맥칼럼/서귀포시 대정읍 "제 생각에는 이런 동물보호센터에 오는 것이 입양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캐나다에서는) 흔한 일입니다. 지역에 마련되어 있는 보호센터에서 개나 고양이를 입양하거나 때로는 사육사에게 직접 찾아가죠" 현재 유기동물보호센터에서 보호하고 있는 동물은 모두 350여마리. 반려견이 312마리에 반려묘가 37마리로 반려견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적장 보호 마리수는 280마리가 최대 지만 항상 그 숫자를 크게 웃돕니다. 지난 2016년엔 3천여 마리였던 것이 지난해엔 7천 9백여 마리로 갑절 이상 늘었습니다. 버려진 반려동물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망이 시급한 이유입니다. 문제는 입양률이 극히 저조하다는 것입니다. 전체 반려동물의 20% 정도가 새 주인과 원주인을 찾고, 나머지 80%는 안락사하거나 자연사 처리됩니다. 하루 평균 2~ 30마리가 유기동물보호센터에 신고돼 들어오는 것에 비하면, 턱없이 낮은 수칩니다. 조성철 제주자치도 동물보호팀장 "입양률을 늘리기 위해서 여러가지 홍보라든가 입양비 지원사업을 하고 있는데, 아직까지 유기동물 입양하려는 분들이 많이 낮은 편입니다" 사정이 이러면서 제주자치도가 동물복지계획 5개년 계획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어 다행이지만, 선결과제가 만만치가 않습니다. 반려동물에 대한 무관심 속에 오늘도 인간과 함께 할 반려 동물들이 버려지고 있습니다. JIBS 구혜희입니다. -영상취재 김기만
구혜희 기자
한중노선 확대...혜택 어디로 가나?
한중노선 확대...혜택 어디로 가나?
제주기점 중국 항공기 운항이 활기를 띨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마무리된 한중 항공회담 결과, 자유롭게 노선 증편이 가능할 여지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혜택이 어디 돌아갈지는 미지수라는 겁니다. 김지훈 기잡니다. (리포트) 올들어 제주를 찾은 중국 관광객은 17만 명 정도. 직항편으로만 15만여명이 찾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배 정도 늘었습니다. 사드 여파로 타격을 입었던게 점차 회복되는 추세로도 풀이됩니다. 제주 기점 중국 항공편이 더 늘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최근 한중 양국은 항공회담을 통해 여객 운수권 60회를 포함해 주70회 항공편을 늘리기로 합의했습니다. 종전엔 한 노선에 한 항공사만 운항했지만, 제주를 포함해 지방노선에서 주14회까지 2개 항공사가 자유롭게 운항할수 있게 됐습니다. 김지훈 기자 "이달말 항공사 하계스케쥴 시작엔 당장 반영은 어렵지만, 국토부는 빠르면 다음달 운수권 배분에 나선다는 입장입니다" 그러나, 혜택이 어디에 돌아갈지는 미지수입니다. 실제 제주를 오가는 중국 노선은 지난해 8개에서 올해 13개로 늘었지만, 국적사는 2곳에 그치고 있습니다. 벌써부터 국내 대형 항공사보다는 국내나 중국 저가 항공이 노선 확대에 나설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습니다. 김영진 회장/제주자치도관광협회 "LCC(저비용) 항공사들은 상대적으로 제주노선의 슬롯 확보가 힘들기 때문에 다른 지방 공항으로 노선을 확대하거나 신규로 취항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슬롯을 활용해서, 나름대로 최대 효과를 낼 것인가에 대해 정부측과 깊게 논의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단체 관광객 입도에 따른 부작용을 줄이기 위한 대책이 부실한 점도 문제입니다. 무자격 가이드와 불법 운송이 난무해도 처벌은 미흡하기만 합니다. 단체 관광객이 오면 면세점으로만 쏠리는 문제를 막기 위해 관광진흥법과 관세법 개정을 추진해 왔지만 수년째 국회에 계류중인 상탭니다. 한중노선 확대를 앞두고 제주 관광에 어떻게 유입효과를 키워낼지, 업계 전반에 철저한 준비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JIBS 김지훈입니다. -영상취재 고승한
김지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