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12] JIBS 8 뉴스
제주 경제 휘청...선제적 부양책 꺼내들어
제주 경제 휘청...선제적 부양책 꺼내들어
(앵커)
코로나 19 여파로 관광객을 반토막이 나고, 지역 상권은 최악의 경영난 속에 휘청이고 있습니다.

5년전 메르스 사태때보다 더 심각한 상황입니다.

결국 제주자치도가 지역 경기 회생을 위해 선제적인 부양책을 꺼내들었습니다.

안수경 기잡니다.

(리포트)

중국인 관광객이 주로 찾던 제주시내 한 호텔입니다.

깜깜한 건물 내부, 호텔 문은 굳게 잠겨있습니다.

손잡이에 꽂아둔 우편물도 그대롭니다.

-안수경 기자
"신종 코로나 사태로 여행 수요가 크게 줄면서 이렇게 문을 닫고 영업을 잠정 중단한 곳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제 제주를 찾은 중국인 관광객은 단 76명, 97% 급감했습니다.

내국인 관광객 사정도 마찬가집니다.

80%를 웃돌았던 평균 항공 탑승률은 50%대로 뚝 떨어졌습니다.

지난 11일 동안 제주를 찾은 관광객 수는 22만 명, 지난해 같은 기간 43만 명에 비해 반토막이 났습니다.

-관광협회 관계자
"(업체에선) 경영유지가 안되니까 일단 재정지원을 많이 요청(하고 있다.)"

지역상권은 침체의 늪을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봄 시즌과 신학기 준비로 분주해야 할 상가는 썰렁하기만 합니다.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아예 문을 닫는 곳도 있습니다.

-중앙지하상가 상인
"(가게를) 닫으면 아무래도 버는 게 있었는데 수입도 없고 하지만, 전염되면 아기도 있고 무서우니까..."


제주자치도는 경제 회생 대책으로 1조 8천억 원을 투입하기로 헀습니다.

하지만 안정자금은 이달 말은 돼야 지역에 풀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음 주 심의위원회와 공고를 마치면, 기금 신청 접수는 가장 빨라야 오는 17일부터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이중환 제주자치도 도민안전실장
"관광 산업 뿐만 아니라 소비 심리 위축 등 연이은 도미노 현상을 막기 위해 신종 코로나 관련 경영위기를 겪고 있는 전 업종에 대해 전향적이고 선제적인 방안을..."

5년 전 메르스 당시, 종식 선언이 나올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며 뒤늦게 관광 마케팅에 나섰다 실패한 제주도.

-영상취재 부현일
선제적인 경기 부양책과 함께 감염병에 대한 과도한 우려와 공포를 불식시킬 수 있는 관광 마케팅 전략이 동시에 요구되고 있습니다.

JIBS 안수경입니다.
안수경 기자
음압 구급차 배치부터 허술
음압 구급차 배치부터 허술
(앵커)
지난 2015년 메르스 당시 확진 환자를 이송하던 구급차량 운전자가 감염돼 숨지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런 2차 감염을 막는다며 제주에도 특수 구급차인 음압 구급차가 1대 도입됐는데, 차량 배치나 운용이 부실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김동은 기잡니다.

(리포트)
실내 공기가 외부로 빠져 나갈 수 없게 설계된 특수 음압 구급찹니다.

운전자의 2차 감염을 막기 위해 2억8천만원을 들여 지난 2017년 제주에 1대가 도입됐습니다.

하지만 음압 구급차 배치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 구급차가 권역 응급의료센터인 제주 한라병원에 배치되다보니,

감염병 환자를 가장 먼저 받는 국가지정 의료기관인 제주대병원에 음압 구급차가 없던 셈입니다.

이미 지난해 감사원이 음압구급차 배치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지만, 그후 별다른 조치가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감염병 확산 우려가 커지던 지난 6일에야 부랴부랴 음압 구급차가 제주대병원으로 재배치됐습니다.

감염병 초동 대응이 미흡했던겁니다.

더 큰 문제는 운영 인력은 빼고 음압 구급차만 이동 배치되다 보니, 구급차 운용에 차질이 생길수 밖에 없다는 점입니다.

핵심 장비인 필터도 한번 환자를 이송하면 교체해야 하지만, 현재 남은게 1세트 밖에 없습니다.

이러다보니 제주도내 의심 증세 환자 모두가 음압 구급차 대신 보건소의 구급차로 이송되고 있습니다.

-제주자치도 관계자
"(음압 구급차가) 전액 국비입니다. 그래서 중앙 정부 방침에 따를 수 밖에 없습니다. 한라병원에서 제주대병원으로 가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영상취재 고승한
감염병 발생 초기 최전방 역할을 하는 음압구급차 운영 시스템 조차 제대로 갖추지 못한게 제주자치도 감염병 확산 방지 대책의 실상입니다.

JIBS 김동은입니다.
김동은 기자
불법 매립 처벌 강화해야
불법 매립 처벌 강화해야
(앵커)
도유지에 건설 폐기물을 불법 투기 현장을 어제 고발했었는데, 왜 이런 일이 계속 되는지 알아봤습니다.

막대한 처리 비용을 챙기려는 일부 비양심적인 건설업체 탓이 크지만, 느슨한 솜방망이 처벌 규정에도 문제가 있었습니다.

김연선 기잡니다.

(리포트)

도유지에 건설 폐기물을 백톤 정도 불법 매립했다 적발된 현장입니다.

매년 건설 폐기물 불법 매립이 끊이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건설폐기물은 제주도내 10개 중간 처리업체에 보내져, 가연성과 불연성으로 분리됩니다.

분리된 후엔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로 보내거나 다른 시도로 반출되는 게 보통입니다.

건설업체가 건설 혼합폐기물을 처리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은 1톤당 70~80만원 정도.

중간처리업체에 맡기면 비용은 더 올라갑니다.

-A 건설업체 관계자
"소규모 업체가 철거하는 데 (처리 비용이) 톤 당 70~80만 원이 들면 적은 돈이 아니거든요. 그래서 불법 매립하고 그렇게 할 거예요."

지난해 환경법 위반으로 적발된 117건 가운데 건설폐기물 불법 투기 및 매립 사례는 10%가 넘는 13건이었습니다.

이 가운데 10건이 검찰에 송치됐지만, 집행유예나 가벼운 벌금형에 그쳤습니다.

처벌이 가볍다 보니, 막대한 처리 비용을 챙기려는 불법 매립이 끊이지 않는 겁니다.

-B건설업체 관계자
"(건설업자가) 나에게 얼마를 주면 내가 그걸 처리해주겠다. 이런 식으로 해서 몰래 버리는 거죠. 이제까지 이렇게 버려왔으니까, 걸리지 않았으니까 계속 버려도 되겠구나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요."

더욱이 5톤 미만 건설 폐기물은 신고 대상에 포함돼 있지 않습니다.

불법 매립을 하다 적발되더라도, 처리 비용보다 훨씬 적은 과태료 처벌만 받습니다.

-홍권성/제주시 환경지도과 팀장
"5톤 미만은 의무사항은 아니고 신고를 하지 않도록 돼있습니다. 배출업소 점검이라든지 어떤 교육, 홍보 이런 것들도 적극적으로 해서.."

-영상취재 강명철
2차적인 환경 오염까지 초래하는 건설폐기물 불법 투기를 차단하기 위해선, 강력한 단속과 함께 처벌 수위를 높이는 제도적 보완도 요구됩니다.

JIBS 김연선입니다.

김연선 기자
관피아 논란 여전..제도 개선 뒷전
관피아 논란 여전..제도 개선 뒷전
(앵커)

관피아. 공직을 퇴직한 사람이 관련 기업에 다시 취업해 세력을 만드는 폐해를 빗대어 하는 말입니다.

원희룡 도정이 출범 당시인 6년전부터 관피아 관행을 없애겠다며 제도 개선을 약속했습니다.

하지만 달라진게 없다는게 현장의 목소립니다.

신윤경 기잡니다.
(리포트)

신화역사공원 하수 역류 사태의 배경엔 관피아 논란이 있었습니다.

2014년 전직 고위 공직자들이 도시계획위원으로 참여하며, 객실 수 확대등 사업 계획 변경을 허용한 겁니다.

원희룡 지사는 취임 직후, 전임 도정에서 관행적으로 이뤄져왔던 폐해를 뿌리 뽑겠다며 제도 개선을 약속했습니다.

관련 위원회 조례를 개정해 제척 규정을 신설하고 퇴직 시점을 기준으로 과거 5년간 업무와 관련성 있는 위원회에 전직 공무원 위촉도 제한하기로 했습니다.

-원희룡/제주자치도지사
"경제 내적인 실력보다는 경제 외적인 이런 것에 의해서 영향을 받을때는 말만 시장 경제이지, 이것은 연고 경제이고 약탈 경제일 수 있습니다."

5년이 지난 지금 관련 제도는 얼마나 달라졌을까?

오등봉 민간특례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컨소시엄에는 전직 건축분야 공무원이면서 현직 경관 심의위원이 간부로 재직하는 업체가 포함됐습니다.

-김정도 /제주환경운동연합 정책국장
"전관이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부분은 당연히 문제라고 보구요. 당연히 특혜 시비가 일어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여지고, 이에 대해서는 분명한 답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여지구요."

경관위원회 운영의 지침이 되는 경관심의 운영 지침에는 특정 안건 심의에 해당 위원이 연관됐을 경우, 회의에선 제척하도록 하고 있지만, 위원이 될 수 없다는 내용은 없습니다.

공직자 윤리법에도 퇴직 이후 업무 제한 규정이 있긴 하지만 관련 소관위원회에 못들어 간다고 해석하긴 어렵습니다.

제주도가 약속대로 퇴임한지 5년 이내 공무원은 업무 관련 위원회에서 제척할 수 있다는 규정은 2014년 이후 어디도 마련되지 않았습니다.

-강성의/제주자치도의회 도의원
"퇴직한 후에 경과 규정을 둔다던지 관련 업종에서 실질적으로 일하는 경우에는 도의 관련 위원회의 참여는 불가피 하게 제한해야 하는 부분이 있지 않나 합니다."

-영상취재 강명철
관피아 관행을 없애겠다던 원희룡 도정 출범 당시 약속이 제대로 지켜지고 있는지, 현재 진행중인 개발 사업들을 세밀하게 들여다 봐야 할 것입니다.

JIBS 신윤경입니다.
신윤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