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3년까지 축구장 4,000개 규모 사과밭
감소 전망, 1년 평균 1% 재배 면적 줄어
폐원·품목 전환 등.. “가격 인상 불가피”
지난해 사과 생산이 30% 급감하면서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은 가운데, 앞으로 10년 이내 사과 재배 면적이 8.6%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매년 재배 면적이 감소세를 이어가고 덩달아 가격 인상을 부추길 것이란 관측입니다.
2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농업 전망 2024 보고서를 통해 올해 사과 재배 면적이 작년과 비슷한 3만 3,800㏊에서 2033년 3만 900㏊로 연평균 1% 정도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는 축구장(0.714㏊) 4,000개 정도 면적으로, 2033년까지 9년 동안 사과 재배 면적 2,900㏊(8.6%)가 줄어드는 것에 해당합니다.
특히 성목(다 자란 나무) 면적은 품종 갱신이나 노령화에 따른 폐원, 타 품목 전환 등으로 인해 지난해 2만 4,700㏊에서 2033년 2만 2,800㏊까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유목(어린 나무) 면적도 8,000㏊ 수준으로 1,000㏊ 감소가 예상됐습니다.
이처럼 재배 면적이 감소하면서 사과 생산량도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농촌경제연구원은 올해 50만 2,000톤(t)에서 2033년 48만 5,000t 안팎까지 생산량이 감소하고, 1인당 사과(후지 상품) 소비량은 올해 9.7㎏에서 2033년 9.5㎏으로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지난해에도 봄철 저온 피해(냉해, 서리 등)로 착과(열매가 달리는 것) 수가 감소했고 여름철 잦은 강우와 집중호우 피해로 인해 낙과가 늘어난 바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수확기 탄저병·겹무늬썩음병 등 발생이 증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전체 사과 생산량은 전년 대비 30% 급감한 39만 4,000t을 기록해 ‘金(금)사과’로 불릴 만큼 가격 상승세가 이어졌고, 지금도 높은 수준을 이어가는 실정입니다.
실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산물유통정보에 따르면 사과 평균 소매가격은 지난달 29일 기준 10개에 2만 9,088원으로 1년 전(2만 2,784원)보다 29.3% 오른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시중 대형마트나 도소매점에선 사과 1개 가격이 5,000원 안팎에 이르는 상황입니다.
이처럼 사과와 배 등 과일 가격이 크게 오르자, 농림축산식품부는 대형마트 등과 함께 비정형과(못난이 과일) 사과·배 판매 촉진에 나섰습니다.
농협 하나로마트와 롯데마트, 이마트 그리고 홈플러스 등은 이달부터 사과 배 등 판촉 행사와 특별전 등을 실시하거나 진행할 예정입니다.
JIBS 제주방송 김지훈(jhkim@jibs.co.kr) 기자
<저작권자 © JIBS 제주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감소 전망, 1년 평균 1% 재배 면적 줄어
폐원·품목 전환 등.. “가격 인상 불가피”

지난해 사과 생산이 30% 급감하면서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은 가운데, 앞으로 10년 이내 사과 재배 면적이 8.6%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매년 재배 면적이 감소세를 이어가고 덩달아 가격 인상을 부추길 것이란 관측입니다.
2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농업 전망 2024 보고서를 통해 올해 사과 재배 면적이 작년과 비슷한 3만 3,800㏊에서 2033년 3만 900㏊로 연평균 1% 정도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는 축구장(0.714㏊) 4,000개 정도 면적으로, 2033년까지 9년 동안 사과 재배 면적 2,900㏊(8.6%)가 줄어드는 것에 해당합니다.
특히 성목(다 자란 나무) 면적은 품종 갱신이나 노령화에 따른 폐원, 타 품목 전환 등으로 인해 지난해 2만 4,700㏊에서 2033년 2만 2,800㏊까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유목(어린 나무) 면적도 8,000㏊ 수준으로 1,000㏊ 감소가 예상됐습니다.

이처럼 재배 면적이 감소하면서 사과 생산량도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농촌경제연구원은 올해 50만 2,000톤(t)에서 2033년 48만 5,000t 안팎까지 생산량이 감소하고, 1인당 사과(후지 상품) 소비량은 올해 9.7㎏에서 2033년 9.5㎏으로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지난해에도 봄철 저온 피해(냉해, 서리 등)로 착과(열매가 달리는 것) 수가 감소했고 여름철 잦은 강우와 집중호우 피해로 인해 낙과가 늘어난 바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수확기 탄저병·겹무늬썩음병 등 발생이 증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전체 사과 생산량은 전년 대비 30% 급감한 39만 4,000t을 기록해 ‘金(금)사과’로 불릴 만큼 가격 상승세가 이어졌고, 지금도 높은 수준을 이어가는 실정입니다.
실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산물유통정보에 따르면 사과 평균 소매가격은 지난달 29일 기준 10개에 2만 9,088원으로 1년 전(2만 2,784원)보다 29.3% 오른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시중 대형마트나 도소매점에선 사과 1개 가격이 5,000원 안팎에 이르는 상황입니다.
이처럼 사과와 배 등 과일 가격이 크게 오르자, 농림축산식품부는 대형마트 등과 함께 비정형과(못난이 과일) 사과·배 판매 촉진에 나섰습니다.
농협 하나로마트와 롯데마트, 이마트 그리고 홈플러스 등은 이달부터 사과 배 등 판촉 행사와 특별전 등을 실시하거나 진행할 예정입니다.

JIBS 제주방송 김지훈(jhkim@jibs.co.kr)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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