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수산개발원, 창립 40주년 국민 인식도 조사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국민생선'은 고등어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28일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이 창립 40주년을 맞아 실시한 국민 인식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 국민들이 가장 좋아하는 수산물로 고등어(14.0%)가 꼽혔습니다.
오징어와 김도 각각 12.9% 10.4%의 응답률을 기록해 인기가 높은 수산물로 분류됐고, 이어 △광어(7.8%) △새우(6.5%) △갈치(6.5%) △연어(3.7%)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고등어는 지난해에도 선호도 1위 수산물로 조사됐습니다.
선호하는 생선회는 광어라는 응답이 40.6%로 압도적으로 높았고, 이어 연어, 우럭, 참돔, 방어, 도미(돔), 오징어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수산물을 주로 먹는 장소에 대해선 절반 이상인 55.0%가 '가정'이라고 응답했습니다.
수산물 원산지 표기를 신뢰한다는 응답은 45.9%로 전년 대비 3.9%p 떨어졌습니다.
수산물 안전성 향상을 위해 시급한 정책으로 '수입산 수산물 검사 검역 강화'가 56.2%의 응답률(1+2순위 중복응답 기준)로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수산물 구입 장소를 묻는 질문에서는 대형마트(46.9%)가 전통시장(21.1%)이나 온라인쇼핑(13.9%)을 합한 것보다 많은 응답을 받았습니다.
한편, 이번 조사는 KMI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2월 2일부터 2월 15일까지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 만 19세 이상 3,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습니다. 조사 방법은 구조화된 설문지에 의한 온라인 조사로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 1.79%p입니다.
JIBS 제주방송 신동원 (dongwon@jibs.co.kr)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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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어 자료 사진.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국민생선'은 고등어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28일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이 창립 40주년을 맞아 실시한 국민 인식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 국민들이 가장 좋아하는 수산물로 고등어(14.0%)가 꼽혔습니다.
오징어와 김도 각각 12.9% 10.4%의 응답률을 기록해 인기가 높은 수산물로 분류됐고, 이어 △광어(7.8%) △새우(6.5%) △갈치(6.5%) △연어(3.7%)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고등어는 지난해에도 선호도 1위 수산물로 조사됐습니다.
선호하는 생선회는 광어라는 응답이 40.6%로 압도적으로 높았고, 이어 연어, 우럭, 참돔, 방어, 도미(돔), 오징어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수산물을 주로 먹는 장소에 대해선 절반 이상인 55.0%가 '가정'이라고 응답했습니다.
수산물 원산지 표기를 신뢰한다는 응답은 45.9%로 전년 대비 3.9%p 떨어졌습니다.
수산물 안전성 향상을 위해 시급한 정책으로 '수입산 수산물 검사 검역 강화'가 56.2%의 응답률(1+2순위 중복응답 기준)로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수산물 구입 장소를 묻는 질문에서는 대형마트(46.9%)가 전통시장(21.1%)이나 온라인쇼핑(13.9%)을 합한 것보다 많은 응답을 받았습니다.
한편, 이번 조사는 KMI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2월 2일부터 2월 15일까지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 만 19세 이상 3,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습니다. 조사 방법은 구조화된 설문지에 의한 온라인 조사로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 1.79%p입니다.
JIBS 제주방송 신동원 (dongwon@jibs.co.kr)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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