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명 중 1명.. “온라인 채널서 선물 쇼핑한다”
선물 트렌드.. ‘온라인’·‘가성비’ 등 실속 중시
주고 싶은 선물 ‘신선식품’ 1위.. ‘비용’ 부담
올해 설 명절을 앞두고, 명절 선물로 받고 싶은 선물을 물었더니 응답자 2명 중 1명 상당이 ‘현금’을 꼽았습니다. 연휴 기간, 응답자 절반 이상 가족과 함께 보냈는데 지출 항목으로 가장 신경쓰는 것 역시 ‘돈’이 꼽혔습니다.
반대로, 지속되는 경기 침체와 고물가 여파로 인해 선물 준비 예산은 줄이는 추세여서 씀씀이는 크게 감소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2일 국내 이커머스기업인 ‘티몬’이 지난 10∼16일 고객 500명을 대상으로 설 선물 계획을 설문 조사한 결과, 58%(복수응답)가 가격 경쟁력이 높은 ‘온라인’ 채널에서 구매할 것이라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어 ‘대형마트’(43%)’, ‘백화점’(8%) 순으로 나타났고 ‘구매하지 않는다’(14%)는 응답도 상당 부분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선물을 전달하는 방식(복수 응답)은 ‘직접 만나서 전해줄 것’(55%)이 ‘택배, 선물하기로 발송’(49%)보다 약간 많았습니다.
가장 받고 싶은 선물은 받고 싶은 선물은 ‘현금’이 45%로 압도적으로 많아 1위를 차지했습니다. 다음으로 ‘신선식품’(20%), ‘기프티콘·상품권’(12%), ‘가공상온식품’(9%), ‘건강식품’(6%), ‘디지털·가전제품’(3%) 등이었습니다.
또 가장 주고 싶은 선물은 한우·과일세트 등 ‘신선식품’이 29%로 1위, ‘현금’이 26%로 차순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어 ‘가공상온식품’(17%), ‘건강식품’(16%), ‘기프티콘·상품권’(7%), ‘뷰티·생활용품’(4%) 등이 뒤따랐습니다.
고물가 여파 등으로 인해, 설 선물을 고를 때 ‘가성비’(가격 대비 품질)를 중시하는 경향도 두드러졌습니다. 명절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46%가 ‘선물 가격대를 낮출 예정’이라 답했고 ‘상차림을 줄이거나 가성비 식료품을 구매할 예정’이라는 답도 23%로 나타났습니다.
설 연휴, 절반 이상인 58%가 ‘가족들과 함께 명절을 보낼 것’이라 답했지만 가장 부담되는 지출 항목으로 41%가 ‘부모님, 친척, 조카 등에게 주는 용돈’을 꼽았습니다. ‘명절 선물비용’(29%), ‘음식·차례 준비 비용’(20%), ‘기름값, 기차표값 등 교통비’(5%), ‘여행 비용’(5%)이 뒤를 이었습니다.
설 선물 예산은 40%가 5만∼10만 원을 택했습니다.
관련해 티몬은 다음 달 11일까지 ‘설날엔 티몬해’ 특별관을 열고 고객들의 알뜰한 설 선물 준비를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JIBS 제주방송 김지훈(jhkim@jibs.co.kr)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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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물 트렌드.. ‘온라인’·‘가성비’ 등 실속 중시
주고 싶은 선물 ‘신선식품’ 1위.. ‘비용’ 부담

올해 설 명절을 앞두고, 명절 선물로 받고 싶은 선물을 물었더니 응답자 2명 중 1명 상당이 ‘현금’을 꼽았습니다. 연휴 기간, 응답자 절반 이상 가족과 함께 보냈는데 지출 항목으로 가장 신경쓰는 것 역시 ‘돈’이 꼽혔습니다.
반대로, 지속되는 경기 침체와 고물가 여파로 인해 선물 준비 예산은 줄이는 추세여서 씀씀이는 크게 감소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4 설 선물 트렌드 (티몬)
22일 국내 이커머스기업인 ‘티몬’이 지난 10∼16일 고객 500명을 대상으로 설 선물 계획을 설문 조사한 결과, 58%(복수응답)가 가격 경쟁력이 높은 ‘온라인’ 채널에서 구매할 것이라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어 ‘대형마트’(43%)’, ‘백화점’(8%) 순으로 나타났고 ‘구매하지 않는다’(14%)는 응답도 상당 부분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선물을 전달하는 방식(복수 응답)은 ‘직접 만나서 전해줄 것’(55%)이 ‘택배, 선물하기로 발송’(49%)보다 약간 많았습니다.
가장 받고 싶은 선물은 받고 싶은 선물은 ‘현금’이 45%로 압도적으로 많아 1위를 차지했습니다. 다음으로 ‘신선식품’(20%), ‘기프티콘·상품권’(12%), ‘가공상온식품’(9%), ‘건강식품’(6%), ‘디지털·가전제품’(3%) 등이었습니다.
또 가장 주고 싶은 선물은 한우·과일세트 등 ‘신선식품’이 29%로 1위, ‘현금’이 26%로 차순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어 ‘가공상온식품’(17%), ‘건강식품’(16%), ‘기프티콘·상품권’(7%), ‘뷰티·생활용품’(4%) 등이 뒤따랐습니다.
고물가 여파 등으로 인해, 설 선물을 고를 때 ‘가성비’(가격 대비 품질)를 중시하는 경향도 두드러졌습니다. 명절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46%가 ‘선물 가격대를 낮출 예정’이라 답했고 ‘상차림을 줄이거나 가성비 식료품을 구매할 예정’이라는 답도 23%로 나타났습니다.
설 연휴, 절반 이상인 58%가 ‘가족들과 함께 명절을 보낼 것’이라 답했지만 가장 부담되는 지출 항목으로 41%가 ‘부모님, 친척, 조카 등에게 주는 용돈’을 꼽았습니다. ‘명절 선물비용’(29%), ‘음식·차례 준비 비용’(20%), ‘기름값, 기차표값 등 교통비’(5%), ‘여행 비용’(5%)이 뒤를 이었습니다.
설 선물 예산은 40%가 5만∼10만 원을 택했습니다.
관련해 티몬은 다음 달 11일까지 ‘설날엔 티몬해’ 특별관을 열고 고객들의 알뜰한 설 선물 준비를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JIBS 제주방송 김지훈(jhkim@jibs.co.kr)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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