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의 구호, 시장의 침묵] ② 새로운 카드 쏟아냈지만.. 소비자는 외면했다
[자막뉴스] 보호 해제 두 달 만에 결국...교제폭력 관리 허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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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 멀어지니, ‘4050’이 지탱한다... ‘단기 집중형’ 골프, “이제 제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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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리의 구호, 시장의 침묵] ② 새로운 카드 쏟아냈지만.. 소비자는 외면했다
제주는 올가을 또다시 새로운 카드를 꺼내 들었습니다. ‘섬야·야밤버스’, 디지털 관광증 ‘나우다’, 수도권 팝업스토어까지. 관광객의 발길을 붙잡겠다며 잇따라 내놓은 전략들입니다. 그러나 시장의 반응은 여전히 차갑습니다. 참여율은 기대에 못 미치고, 소비자는 “새롭지만 달라진 건 없다”는 냉담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국을 돌며 구호를 외친 노력은 남았지만, 예약창은 여전히 빈칸 없는 항공권과 고공행진을 이어가는 숙박 요금을 찍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체감하는 현실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기획 2편에서는 관광협회와 제주도, 관광공사 등 관광당국이 내놓은 카드들이 왜 소비자 선택으로 이어지지 못하는지 , 또 수학여행과 단체 유치 같은 안정적 성과가 어떤 의미와 한계를 동시에 드러내는지 를 짚습니다. 결국 ‘보여주기’식 마케팅으로는 더 이상 버틸 수 없음 을 살펴봅니다. ■ 야간 프로그램, 흥미로웠지만 확산은 제한적 ‘섬야’와 ‘야밤버스’는 낮에 집중된 관광 패턴을 분산시키려는 시도였습니다. 한라산 자락 공연이나 야간 버스투어는 잠시 주목을 끌었지만.교통 편의와 안전 문제, 반복 참여를 유도할 장치가 부족해 확산력은 제한적이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한 중견 여행사 관계자는 “한두 번은 흥미를 줄 수 있겠지만, 숙박 연계나 가격 구조가 개선되지 않으면 반복 수요 창출이나 소비 진작에는 한계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 디지털 관광증 ‘나우다’, 가맹점 부족이 가장 큰 걸림돌 지난달 18일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가 26일 정식 시행을 앞둔 디지털 관광증 ‘나우다(NOWDA)’는 ‘제주 멤버십’을 표방했습니다. 방문 횟수와 이용 횟수에 따라 등급을 올리면 할인 혜택과 여행지원금, 특별선물을 받을 수 있다는 구상입니다. 그러나 현실은 기대와 거리가 있고, 여전히 갈길이 멉니다. ‘나우다’ 등록 사이트의 리스트를 참고하면, 18일 기준 ‘관광지’만 보면 제휴 가맹점은 45곳에 불과합니다. 비짓제주에 등록된 관광지 1,400여 곳, 탐나오 참여 업체 1,800여 곳과 비교하면 극히 일부입니다 공영관광지 참여도 조례 미비로 불투명합니다. 당초 도입하려던 1·2일 자유이용권 ‘나우다 패스’는 보류됐고, 혜택도 대부분 일괄적인 일부 할인 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앱은 깔았지만 아직은 쓸 곳이 없다”는 반응이 많고, “천편일률적인 혜택 적용으로는 큰 의미가 없을 것”이란 전망도 나옵니다. 관광 정책 전문가들은 “3년 내 1,000곳 확보라는 계획보다 지금 당장의 체감이 중요하다”며, “차별화 없는 혜택은 소비자 설득력을 잃는다”고 지적했습니다. ■ 팝업스토어, 발길은 모았지만 전환은 미약 최근 제주도와 도관광협회, 관광공사가 진행한 수도권 팝업스토어는 젊은 층의 발길을 끌었습니다. 기념품과 체험 이벤트는 호응을 얻었지만, 여행 예약이나 실제 소비로 이어진 성과는 미약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수도권 여행 업체 한 관계자는 “홍보 효과는 있었다고 하겠지만, 사실 ROI(투자 대비 효과)를 장담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결국 보여주기식 이벤트에만 그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 전국 홍보, “효과보다 전시성” 관광협회 등이 전국을 돌며 같은 구호를 외쳤지만, 지역별 시장 반응은 엇갈렸습니다. 수도권은 여전히 높은 비용 장벽에 막혔고, 영남권은 해외여행으로 눈을 돌리는 대체 수요가 뚜렷했습니다. 호남권은 저가 패키지 선호가 강했지만, 이를 정밀하게 반영한 맞춤 전략은 찾아보기 어려웠습니다. 여행업계 한 관계자는 “전국 홍보는 기록은 남지만, 실효성은 미지수”라며, “지원금 집행의 명분은 됐을지 몰라도 소비자나 시장에는 뚜렷한 감흥을 주지 못했다”라고 꼬집었습니다. ■ 단체 유치, 성과는 분명했지만… 그렇다고 성과가 없었던 건 아닙니다. 교육청과 연계한 수학여행은 9~12월에만 250여 개교, 5만여 명 규모가 예정돼 있습니다. 확실한 수요를 담보하는 카드로 작동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다른 여행 업계 관계자는 “개별 소비자는 가격에 민감하지만 단체는 계약 구조로 움직여 효과가 크다”면서, “이 부분에 집중하는 건 어느 정도는 긍정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나 학기 일정에 집중되는 특수 수요여서 지속성이 약하고, 일반 관광 회복으로 곧바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한계도 분명합니다. ■ 글로벌 변수, 내국인 유출 가속화 외부 환경은 더 불리해지고 있습니다. 중국은 무비자 제도를 40여 개국 이상으로 확대했고, 이달 말부터는 중국 단체 관광객의 한국 무비자 입국도 본격 시작됩니다. 국내 여행사 창구에서는 “차라리 해외가 낫다”는 반응이 늘고 있다는 동향이 지속 타진되고 있습니다. 이미 제주 항공권·숙박비는 동남아 단거리와 비슷하거나 더 비싼 수준입니다. 전문가들은 “외국인 유치만으로는 균형을 유지하기 어렵고, 내국인 유출을 막을 전략이 절실하다”고 강조했습니다. ■ 산업의 구조를 다루는 선택, 무엇? 섬야·야밤버스, 디지털 관광증, 팝업스토어까지. 협회와 공사가 내세운 카드들은 나름의 시도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가 체감하기에는 여전히 부족합니다. 획일적인 혜택과 제한된 가맹점 수는 현실적 벽으로 남아 있습니다. 관광 업계 한 관계자는 “지금처럼 보여주기식 홍보에 머무르면 소비자의 외면은 반복될 수밖에 없다”며, “항공·숙박 구조나 가격 질서를 다루지 않고는 신뢰 회복이 어렵다”고 지적했습니다. 전문가들 역시 “교육당국과 연계한 수학여행이나 단체 유치처럼 실제 발길을 끌어내는 안정적 카드가 더 효과적일 수 있다”며, “지금은 콘텐츠를 늘리는 것이 아니라 산업 구조를 보완하고, 시장 전략에 내실을 기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결국 다음 선택은 그럴듯한 ‘보여주기’식 구호나 ‘새로운 카드’의 나열이 아니라, 소비자가 믿고 움직일 수 있는 구조적 해법을 마련하는 데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2025-09-18 제주방송 김지훈(jhkim@jibs.co.kr) 기자

[자막뉴스] 보호 해제 두 달 만에 결국...교제폭력 관리 허점은?
20대 남성이 연인을 흉기로 찔러 숨지게 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경찰은 사건 당시 다툼이 있었다는 진술 등을 토대로 추가 범행 동기 등에 대한 수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들이 6년간 교제하는 과정에서 5건의 교제 폭력 신고가 있었다는 점입니다. 결국 피해 여성은 지난해 11월부터 학대예방경찰관, APO의 보호 대상자로 관리돼 왔습니다. 하지만 사건 발생 두 달 전인 지난 7월 피해자는 관리 대상에서 제외됐습니다. 경찰은 최근 3개월간 교제 폭력 신고가 없었고, 피해자가 경찰의 연락을 받지 않아 관리 대상에서 해제했다고 밝혔습니다. 피해자가 경찰의 개입을 원치 않을 경우 모든 안전망에서 제외된다는 한계가 있는 겁니다. 이런 문제는 학대 예방 경찰관 인력 부족도 한 몫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3년간 가정 폭력과 아동 학대, 교제 폭력 피해자 등 도내 APO 보호 대상자는 매년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담당 경찰관은 수년째 12명에 그쳐, 늘어나는 피해자 관리에 한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정덕 / 원주한라대학교 경찰행정학과 교수 "학대예방경찰관, 즉 APO 인력을 좀 확대하고 더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제도를 좀 개선해서 운영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지난해 제주에서 발생한 교제 폭력 사건은 1,500여 건으로 매년 늘고 있는 만큼, 인원 충원과 더불어 보다 세밀한 보완책 마련이 필요해 보입니다. JIBS 권민지입니다. (영상취재 고승한)
2025-09-18 제주방송 권민지 (kmj@jibs.co.kr), 고승한 (q890620@naver.com) 기자

‘2030’ 멀어지니, ‘4050’이 지탱한다... ‘단기 집중형’ 골프, “이제 제주다”
제주가 체류형 관광을 내세우고 있지만, 정작 현장에서는 다른 흐름이 뚜렷합니다. 오래 머무르기보다는 짧게 다녀가며 만족을 끌어내려는 소비 패턴이 두드러지는 모습입니다. 2030세대가 빠져나간 자리를 4050세대가 메우고 또 시장을 지탱하면서, 제주의 대표 코스들이 패키지 형태로 재편되고 있습니다. 골프 소비의 새로운 무대, 이제 제주입니다. ■ 2030세대의 이탈, 4050세대의 버팀목 국내 골프 인구는 60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하지만 소비의 무게중심은 달라졌습니다. 장비 값과 그린피 부담, 그리고 러닝·등산 같은 대체 레저의 확산으로 2030세대는 발길을 거두는 분위기입니다. 반대로 40~50대는 여전히 충성도가 높습니다. 길게 휴가를 내기보다는, 주말이나 휴일을 이용해 짧게 라운드를 즐기는 방식이 일상화되는 흐름입니다. 이들의 꾸준한 소비가 시장을 지탱하는 힘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관광 산업 전문가 A씨는 “젊은 세대에게 골프는 여러 여가 중 하나에 그치지만, 40~50대에게는 생활에 깊숙이 들어온 소비”라며, “결국 산업을 안정적으로 굴리는 건 중장년층의 집중형 수요”라고 말했습니다. ■ 대표 코스, 맞춤형 패키지로 새로 나온 패키지에는 샤인빌·사이프러스, 아난티제주·크라운, 해비치·부영 등 제주의 주요 코스가 묶였습니다. 인원 제한을 두지 않아 2~3인 소규모도 수용 가능하고, 일정 선택 폭도 넓혔습니다. 가격대는 프리미엄 코스를 무리 없이 경험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단순히 싸게 내놓는 게 아니라, 소비자가 직접 일정을 조정하면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설계한 구조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지역 관광 업계 한 관계자는 “과거에는 자연지나 코스 연계만으로도 소비를 유도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체험과 선택이 결합된 상품이 아니면 경쟁력이 떨어진다”면서, “골프 패키지는 그 수요를 정면으로 반영한 사례”라고 설명했습니다. ■ 플랫폼이 이끄는 전환 이 패키지를 기획한 주체는 골프 통합 플랫폼 쇼골프(SHOWGOLF)가 운영하는 엑스골프(XGOLF)입니다. 엑스골프는 예약 창구이면서, 수요와 코스를 연결하고 소비 패턴 변화를 기획 단계부터 반영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엑스골프 관계자는 “제주의 대표 코스를 효율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제휴와 상품을 통해 차별화된 라운드 환경을 선보이겠다”고 밝혔습니다. 골프 업계 관계자 B씨는 “2030세대 이탈은 산업의 불안 요인이지만, 플랫폼을 통한 상품 다변화가 이를 상쇄하고 있다”면서, “제주가 골프 중심으로 관광 체질을 바꾸려는 시도는 다른 지역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 제주 관광 산업, 경쟁력 분기점 제주는 정책적으로 체류형 관광을 내세우지만, 실제 시장에서는 단기 집중형 수요가 빠르게 확산하며 또 다른 방향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관광 산업의 체질 변화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로 다가왔습니다. 골프 시장에서 4050세대의 견고한 수요와 플랫폼이 이끄는 실험이 맞물리면서, 제주는 관광·레저 산업의 새로운 성장 국면에 들어섰습니다.
2025-09-18 제주방송 김지훈(jhkim@jibs.co.kr) 기자

“남 얘기인 줄 알았지?”... 대기업도 월급 못 줬다, 임금체불 2조 시대의 충격
‘설마’가 ‘정말’이 됐습니다. 대기업이 월급을 못 줄 거라 상상조차 못했지만, 그 믿음은 무너졌습니다. 2025년 들어 종업원 1,000명 이상 대기업에서만 244억 원이 밀리며 지난해 연간 체불액을 불과 7개월 만에 추월했습니다. 전체 임금체불액은 1조 3,000억 원을 넘어 올해도 2조 원 돌파가 확실시됩니다. 제조·건설업에 이어 병원·학원, 운수·통신업까지 흔들리며, 임금체불은 산업 전반의 구조적 위기로 확산되는 양상입니다. ■ 대기업 울타리마저 무너졌다 18일 고용노동부 통계에 따르면 2024년 한 해 171억 원에 그쳤던 대기업(종업원 1,000명 이상) 체불액은 올해 7월 이미 244억 원에 달했습니다. 그동안 중소·영세업종에서 주로 발생하던 체불이 대기업으로까지 번지며 “설마 대기업?”이라는 전제가 무너졌다는 얘기가 나올 정도입니다. 100~300명 규모 사업장 체불액도 작년치를 넘어섰고, 300~1,000명 사업장 역시 연말 돌파가 기정사실화되고 있습니다. ■ 3년 연속 ‘2조 원대 체불’ 기정사실 2022년 1조 3,472억 원이던 임금체불액은 2023년 사상 처음 2조 원을 돌파했고, 2024년에도 2조 448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올해도 7월까지 1조 3,420억 원을 쌓으며 이미 지난해 같은 기간을 넘어섰습니다. 불과 3년 만에 체불액이 7,000억 원 가까이 불어난 셈입니다. 정부와 국회가 대응에 나섰지만 증가세를 꺾는 데는 역부족입니다. ■ 제조·건설 끌고, 서비스업이 따라붙어 체불의 중심은 제조업(3,873억 원)과 건설업(2,703억 원)입니다. 그러나 운수·창고·통신업(1,963억 원), 병원·학원 등 서비스업(1,706억 원), 도소매·숙박·음식업(1,536억 원)으로 확산 범위가 커지고 있습니다. ‘체불’은 이제 특정 업종의 문제가 아니라 한국 산업 구조의 불안정성을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됩니다. ■ 진정·고소 늘었지만.. 피해자만 지쳐 체불 피해를 호소하며 노동부에 진정을 제기한 건수는 2022년 14만 4,000건에서 2024년 18만 2,000건으로 늘었습니다. 같은 기간 고소·고발도 1만 건에서 1만 2,500건으로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사건 처리 속도는 더디고, 체불 청산도 제때 이뤄지지 못하면서 피해자만 지쳐가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대기업까지 흔들리며 업종 경계가 무너진 지금, 임금체불은 더 이상 일부 사업장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진단했습니다. 이어 “정부 대책은 여전히 ‘체불 뒤 수습’에 머물러 있다”며, “임금은 노동자의 최소한의 권리이자 생존선인 만큼, 체불을 ‘발생 불가’로 만드는 구조적 전환 없이는 이 재앙이 매년 되풀이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2025-09-18 제주방송 김지훈(jhkim@jibs.co.kr)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