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 자료사진.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2일) 열리는 국회 개원식에 불참합니다.
2일 정치권에 따르면, 전날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이날 오후 2시에 열리는 제22대 국회 개원식에 참석하지 않는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대통령이 국회 개원식에 참석하지 않는 건 1987년 헌법 개정으로 들어선 제6공화국 체제에서 처음입니다.
이번 불참에 대해 대통령실 한 관계자는 "특검, 탄핵을 남발하는 국회를 먼저 정상화하고 나서 대통령을 초대하는 것이 맞다"며 불참의 배경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또 "대통령을 불러다 피켓 시위를 하고 망신 주기를 하겠다고 의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과연 참석할 수 있겠는가"라며 이번 불참의 원인을 야당 탓으로 돌렸습니다.
한편, 이번 제22대 국회 개원식은 6공화국 체제 이후 가장 늦게 열린 개원식으로 기록되게 됐습니다. 앞서 지난 7월 5일 열릴 예정이었으나, 국민의힘이 민주당이 추진하는 '채 상병 특검법' 처리 등에 반발해 개원식 불참을 선언해 무산된 바 있습니다.
JIBS 제주방송 신동원 (dongwon@jibs.co.kr) 기자
<저작권자 © JIBS 제주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비누로 기억을 씻고, 깻잎으로 관계를 흔들었다”.. 감각으로 경계를 지운 낯선 공동체 실험
- ∙︎ 제주 해상서 50대 남성 숨진 채 발견.. 해경 수사
- ∙︎ “누가 이 당을 움직일 것인가”.. 국민의힘, 특검과 혁신 사이에서 전대 시동
- ∙︎ “한 번 털리자 ‘탄압’ 외쳐?”.. 박홍근, 권성동에 일침
- ∙︎ 민주당 대표 충청 경선 정청래 62.77% 압승.. 박찬대 37.23%
- ∙︎ “지붕은 있지만 미스트는 없다.. 제주공항, 왜 매년 같은 불편을 반복하나” [공항 성수기 ‘한계 실험’ ➁]
- ∙︎ 국힘 "대통령·총리 전과 4범, 장관 후보자는 5범.. 인사가 범죄자 명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