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 비용 감당하지만.. “전세기 = 불안한 선택지” 낙인 찍히나
제주~필리핀 전세기 사태, 마침내 170여 명의 여행객이 귀국길에 올랐지만 신뢰 붕괴는 현재진행형입니다.
승객 없이 제주로 떠난 항공기, 엉킨 일정,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 혼선.
단 하나의 전세기 운영으로 초유의 혼란을 빚은 이 사태는 전세기 정책 전반에 근본적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제주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 여행사 측이 급히 대체 항공편을 마련해 5일 정오, 마닐라발 제주행 항공기로 귀국이 진행됐지만 여행객들은 원치 않는 일정 연장과 혼란 속에 ‘전세기 신뢰’ 자체를 잃었습니다.
추가 체류 비용 등은 여행사가 감당했다고 하지만, 예정된 일정이 무너지고, 개인 일정과 업무에 차질을 빚은 피해는 누구도 보상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분노 역시도 여전합니다.
“여행 계획이 무너진 걸 보상해 줄 건가?”, “전세기는 못 믿겠다”, “이런 일이 또 발생하면 관광당국이 책임질 수 있나?”라는 불만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한 번의 사고로 전세기 정책 자체가 ‘불안한 선택지’로 전락했습니다.
이제 제주도와 관광공사는 선택을 요구받고 있습니다.
전세기 노선, 믿고 탈 수 있는 항공사와 협력할지? 아니면 ‘불안한 실험’에 관광객을 계속 내몰지.
지금으로선 ‘신뢰 회복’이란 하나의 해결책이 절실해보입니다.
■ 전세기 운항 맞나? 시간 착오인지, 무책임한 방치인지
5일 제주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 등에 따르면, 지난 3일 마닐라발 제주행 전세기가 예정대로 출발하지 않고, 아무런 안내도 없이 승객 없이 제주로 되돌아갔습니다.
항공사, 여행사 간의 조율 부실이 원인으로 지목됐지만, 구체적인 경위조차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현지 여행사와 제주 측 여행사 그리고 로열에어필리핀 간 커뮤니케이션 오류 등으로 인해 출발 시간에 혼선이 빚어졌다는 해명이 나왔지만, 이를 그저 단순한 착오로 치부하기는 어렵습니다.
더욱이, 과거 한국 노선을 갑자기 운휴했던 전력이 있는 로열에어필리핀과 협력하면서도 사전 검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제주도의 전세기 정책 자체가 허점을 드러냈다는 비판도 거세게 일고 있습니다.
귀국을 위해 공항으로 이동 중이었다는 도민 여행객 A씨는 “공항으로 가고 있는데 비행기가 이미 떠났다고 오지 말라는 안내를 들었다”라며, “그외에 항공사 등의 자세한 안내는 없었다”라고 황당함을 토로했습니다.
또 다른 여행객 B씨는 “더 머문다고 비용을 대주고, 무사무탈하다고 전부가 아니”라면서, “이런 어처구니 없는 일이 있는데도 사전, 사후 경위 파악은 고사하고 아무 설명이나 대책이 없는게 문제”라고 불만을 전했습니다.
결국 제주관광공사와 여행사가 긴급 대책을 논의해 5일 대체 항공편을 마련했지만, 여행객들은 일정 차질부터 불필요한 체류를 감수해야 했습니다. 그저 운영상의 실수라기보다 구조적 문제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 ‘싼 게 비지떡’? 외항사 선정, 이렇게 쉬워도 되나
이번 사태는 제주 직항 국제노선을 확대하기 위해 외항사를 무분별하게 선정한 결과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는 시각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문제를 일으킨 로열에어필리핀은 이미 한국 노선을 돌연 중단한 전력이 있는 항공사입니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 항공사는 앞서 지난해 2월초 인천~보홀 노선을 갑자기 운휴하면서 예약 승객들이 큰 피해를 끼친 바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항공사를 통한 전세기 노선 개설이 진행됐고, 결국 그 피해는 고스란히 여행객들이 떠안는 결과로 이어진 셈입니다.
이런 항공사와 계약을 체결하면서도 사전 검증이나 비상 대응 매뉴얼조차 제대로 갖추지 않은 것이 이번 사태의 원인이 됐다는 지적도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여행업계 한 관계자는 “로열에어필리핀은 정기편이 없는 전세기 전용 항공사라 운영 안정성이 떨어진다”라며, “하지만 비용이 저렴하다는 이유로 여행사들이 선호하는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어 “이런 제반 상황들이 맞물린 결과, 승객 피해로 이어졌다”라고 진단했습니다.
■ ‘1,400만 원 지원’ 전세기 인센티브, 문제 없나
제주도와 제주관광공사는 국제선 전세기 유치를 위해 항공사에 최대 1,400만 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지원금이 실질적으로 항공 노선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는지 의문이 제기되는 상황입니다.
현재 전세기 인센티브 정책은 외항사를 포함해 모든 항공사에 동일한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그러나 이번 사태에서 보듯이, 신뢰도 낮은 외항사에 대한 검증 절차가 부실하다면 오히려 정책이 부실 운영을 조장하는 꼴이 되어 버립니다.
그저 돈을 풀어 항공편을 늘리는 것보다, 신뢰할 수 있는 항공사와의 협력과 안정적인 노선 운영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 국적사, 전세기 시장 외면? 제주도 적극 유치 나서야
전세기 노선 확대가 필요하다는 점은 분명하지만, 문제는 ‘어떤 항공사와 협력할 것인가’에 있습니다. 현재 국적 항공사들은 제주 직항 국제선 확대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은 기존 노선 유지에 집중하고 있으며, 저비용항공사(LCC)들도 동남아와 일본 인기 노선에 집중하느라 제주행 전세기에는 신경을 쓰지 않는 등 현재 국적사들은 제주 직항 국제선 확대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세기 운영의 불안정성을 감안하면, 국적사들의 참여 확대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점점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제주도가 인센티브 지원을 늘리는 것에서 벗어나, 국적사와 협력해 안정적인 전세기 운항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한 중견 여행업체 관계자는 이같은 시스템 붕괴가 다시는 없도록, 근본적인 고민과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이번 제주~필리핀 전세기 사태는 일정 조율 실패에서 비롯된 단순 헤프닝이 아니”라며, “전세기 운영의 구조적 문제, 외항사 검증 부실, 인센티브 정책의 허점 등 다층적인 문제가 얽혀 있는 최종 결과물일 수 있다”라고 꼬집었습니다.
때문에 제주도나 관광공사 등 당국의 국제선 확장은 긍정적이지만, ‘숫자 채우기’식 정책이 아닌 실질적으로 안정적인 운영을 보장할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이 시급하다고 주문했습니다.
특히 “제주도와 제주관광공사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외항사 검증 절차를 강화하고, 국적사와 협력을 확대하는 등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라며, “그렇지 않으면, 제주 직항 노선이 오히려 ‘불안한 선택지’가 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 “이번 사태, 제주 관광의 분기점 될 수도”
제주~필리핀 전세기 사태는 운항 차질로만 끝날 문제는 아닙니다.
이는 제주도가 국제선 확대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외항사에 대한 검증을 소홀히 한 결과이자, 전세기 운영 시스템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확대를 시도한 결과란 시각도 나오고 있습니다.
관광 전문가들은 “제주도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인센티브 확대만 아니라, 항공사 선정 기준 강화와 비상 대응 체계 마련 등 전반적인 시스템 재정비에 나서야 한다”라며 “이용자, 즉 소비자 신뢰를 회복하지 못하면, 제주 직항 전세기 노선은 단기적인 유치로 끝나버릴 위험이 크다”라고 내다봤습니다.
더불어 “시장 확대보다 중요한 것은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국제선 네트워크 구축”이라며 제주 관광 산업의 생존을 위해 전세기 정책의 근본적인 개편이 시급하다고 강조했습니다.
JIBS 제주방송 김지훈(jhkim@jibs.co.kr) 기자
<저작권자 © JIBS 제주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주~필리핀 전세기 사태, 마침내 170여 명의 여행객이 귀국길에 올랐지만 신뢰 붕괴는 현재진행형입니다.
승객 없이 제주로 떠난 항공기, 엉킨 일정,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 혼선.
단 하나의 전세기 운영으로 초유의 혼란을 빚은 이 사태는 전세기 정책 전반에 근본적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제주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 여행사 측이 급히 대체 항공편을 마련해 5일 정오, 마닐라발 제주행 항공기로 귀국이 진행됐지만 여행객들은 원치 않는 일정 연장과 혼란 속에 ‘전세기 신뢰’ 자체를 잃었습니다.
추가 체류 비용 등은 여행사가 감당했다고 하지만, 예정된 일정이 무너지고, 개인 일정과 업무에 차질을 빚은 피해는 누구도 보상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분노 역시도 여전합니다.
“여행 계획이 무너진 걸 보상해 줄 건가?”, “전세기는 못 믿겠다”, “이런 일이 또 발생하면 관광당국이 책임질 수 있나?”라는 불만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한 번의 사고로 전세기 정책 자체가 ‘불안한 선택지’로 전락했습니다.
이제 제주도와 관광공사는 선택을 요구받고 있습니다.
전세기 노선, 믿고 탈 수 있는 항공사와 협력할지? 아니면 ‘불안한 실험’에 관광객을 계속 내몰지.
지금으로선 ‘신뢰 회복’이란 하나의 해결책이 절실해보입니다.

지난달 28일 오후 필리핀 마닐라발 첫 전세기가 제주에 도착하자, 제주국제공항에서 환영행사를 개최하는 모습. (제주도청 제공)
■ 전세기 운항 맞나? 시간 착오인지, 무책임한 방치인지
5일 제주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 등에 따르면, 지난 3일 마닐라발 제주행 전세기가 예정대로 출발하지 않고, 아무런 안내도 없이 승객 없이 제주로 되돌아갔습니다.
항공사, 여행사 간의 조율 부실이 원인으로 지목됐지만, 구체적인 경위조차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현지 여행사와 제주 측 여행사 그리고 로열에어필리핀 간 커뮤니케이션 오류 등으로 인해 출발 시간에 혼선이 빚어졌다는 해명이 나왔지만, 이를 그저 단순한 착오로 치부하기는 어렵습니다.
더욱이, 과거 한국 노선을 갑자기 운휴했던 전력이 있는 로열에어필리핀과 협력하면서도 사전 검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제주도의 전세기 정책 자체가 허점을 드러냈다는 비판도 거세게 일고 있습니다.
귀국을 위해 공항으로 이동 중이었다는 도민 여행객 A씨는 “공항으로 가고 있는데 비행기가 이미 떠났다고 오지 말라는 안내를 들었다”라며, “그외에 항공사 등의 자세한 안내는 없었다”라고 황당함을 토로했습니다.
또 다른 여행객 B씨는 “더 머문다고 비용을 대주고, 무사무탈하다고 전부가 아니”라면서, “이런 어처구니 없는 일이 있는데도 사전, 사후 경위 파악은 고사하고 아무 설명이나 대책이 없는게 문제”라고 불만을 전했습니다.
결국 제주관광공사와 여행사가 긴급 대책을 논의해 5일 대체 항공편을 마련했지만, 여행객들은 일정 차질부터 불필요한 체류를 감수해야 했습니다. 그저 운영상의 실수라기보다 구조적 문제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지난달 28일 오후 필리핀 마닐라발 첫 전세기가 제주에 도착하자, 제주국제공항에서 환영행사를 개최하는 모습. (제주도청 제공)
■ ‘싼 게 비지떡’? 외항사 선정, 이렇게 쉬워도 되나
이번 사태는 제주 직항 국제노선을 확대하기 위해 외항사를 무분별하게 선정한 결과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는 시각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문제를 일으킨 로열에어필리핀은 이미 한국 노선을 돌연 중단한 전력이 있는 항공사입니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 항공사는 앞서 지난해 2월초 인천~보홀 노선을 갑자기 운휴하면서 예약 승객들이 큰 피해를 끼친 바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항공사를 통한 전세기 노선 개설이 진행됐고, 결국 그 피해는 고스란히 여행객들이 떠안는 결과로 이어진 셈입니다.
이런 항공사와 계약을 체결하면서도 사전 검증이나 비상 대응 매뉴얼조차 제대로 갖추지 않은 것이 이번 사태의 원인이 됐다는 지적도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여행업계 한 관계자는 “로열에어필리핀은 정기편이 없는 전세기 전용 항공사라 운영 안정성이 떨어진다”라며, “하지만 비용이 저렴하다는 이유로 여행사들이 선호하는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어 “이런 제반 상황들이 맞물린 결과, 승객 피해로 이어졌다”라고 진단했습니다.
■ ‘1,400만 원 지원’ 전세기 인센티브, 문제 없나
제주도와 제주관광공사는 국제선 전세기 유치를 위해 항공사에 최대 1,400만 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지원금이 실질적으로 항공 노선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는지 의문이 제기되는 상황입니다.
현재 전세기 인센티브 정책은 외항사를 포함해 모든 항공사에 동일한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그러나 이번 사태에서 보듯이, 신뢰도 낮은 외항사에 대한 검증 절차가 부실하다면 오히려 정책이 부실 운영을 조장하는 꼴이 되어 버립니다.
그저 돈을 풀어 항공편을 늘리는 것보다, 신뢰할 수 있는 항공사와의 협력과 안정적인 노선 운영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 국적사, 전세기 시장 외면? 제주도 적극 유치 나서야
전세기 노선 확대가 필요하다는 점은 분명하지만, 문제는 ‘어떤 항공사와 협력할 것인가’에 있습니다. 현재 국적 항공사들은 제주 직항 국제선 확대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은 기존 노선 유지에 집중하고 있으며, 저비용항공사(LCC)들도 동남아와 일본 인기 노선에 집중하느라 제주행 전세기에는 신경을 쓰지 않는 등 현재 국적사들은 제주 직항 국제선 확대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세기 운영의 불안정성을 감안하면, 국적사들의 참여 확대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점점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제주도가 인센티브 지원을 늘리는 것에서 벗어나, 국적사와 협력해 안정적인 전세기 운항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한 중견 여행업체 관계자는 이같은 시스템 붕괴가 다시는 없도록, 근본적인 고민과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이번 제주~필리핀 전세기 사태는 일정 조율 실패에서 비롯된 단순 헤프닝이 아니”라며, “전세기 운영의 구조적 문제, 외항사 검증 부실, 인센티브 정책의 허점 등 다층적인 문제가 얽혀 있는 최종 결과물일 수 있다”라고 꼬집었습니다.
때문에 제주도나 관광공사 등 당국의 국제선 확장은 긍정적이지만, ‘숫자 채우기’식 정책이 아닌 실질적으로 안정적인 운영을 보장할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이 시급하다고 주문했습니다.
특히 “제주도와 제주관광공사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외항사 검증 절차를 강화하고, 국적사와 협력을 확대하는 등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라며, “그렇지 않으면, 제주 직항 노선이 오히려 ‘불안한 선택지’가 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 “이번 사태, 제주 관광의 분기점 될 수도”
제주~필리핀 전세기 사태는 운항 차질로만 끝날 문제는 아닙니다.
이는 제주도가 국제선 확대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외항사에 대한 검증을 소홀히 한 결과이자, 전세기 운영 시스템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확대를 시도한 결과란 시각도 나오고 있습니다.
관광 전문가들은 “제주도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인센티브 확대만 아니라, 항공사 선정 기준 강화와 비상 대응 체계 마련 등 전반적인 시스템 재정비에 나서야 한다”라며 “이용자, 즉 소비자 신뢰를 회복하지 못하면, 제주 직항 전세기 노선은 단기적인 유치로 끝나버릴 위험이 크다”라고 내다봤습니다.
더불어 “시장 확대보다 중요한 것은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국제선 네트워크 구축”이라며 제주 관광 산업의 생존을 위해 전세기 정책의 근본적인 개편이 시급하다고 강조했습니다.

JIBS 제주방송 김지훈(jhkim@jibs.co.kr) 기자
<저작권자 © JIBS 제주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쿠팡 한때 '주문 먹통'..이틀 연속 시스템 오류
- ∙︎ 尹, 비상 계엄 직권남용 혐의로 추가 기소..검찰 보완 수사 후 추가로 재판 넘겨
- ∙︎ “정년 연장” 띄운 이재명.. 이번엔, ‘일하는 전 국민’이 대상이다
- ∙︎ "어버이날 용돈 줄여야겠네요"...지난해 보다 8만원 줄어
- ∙︎ “김정숙 여사 옷값, 특활비였나” 尹·文 모두 압수수색.. 전·현직 영부인, 동시에 수사 선상에
- ∙︎ ‘42%’ 이재명 독주 속.. 보수는 삼두마차? “한덕수 등장에 흔들리는 판세”
- ∙︎ “무죄여도 무자격”.. 이재명·한덕수, 대선판 뒤흔드는 ‘정치 자격’ 충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