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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 사이에서 바가지 요금에 대한 불만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15일) 한국관광공사의 '2024 관광불편신고 종합 분석서'에 따르면 지난해 관광불편신고접수센터를 통해 접수된 내외국인 불편 사항은 모두 1,543건에 달합니다.
이는 전년(902건) 대비 71.1%나 폭증한 수준입니다.
신고 유형별로 보면 쇼핑(398건)이 전체의 25.8%로 가장 큰 비중을 보였습니다. 이어 택시 309건(20%), 숙박 258건(16.7%), 공항·항공 165건(10.7%) 등 순이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여행 형태가 단체관광객에서 개별관광객 중심으로 바뀌면서 여행사를 제외한 대부분 유형의 불편 사항이 늘었다는 게 관광공사의 분석입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 신고 건수는 1,433건으로 전체의 92.9%를 차지했습니다.
신고 외국인 관광객 중에는 중화권이 1,022건(66.2%)으로 과반 이상이었습니다.
불편 신고가 가장 많았던 쇼핑은 가격 시비(23.1%)와 불친절(22.6%), 환불·제품 교환 요청(14.6%) 등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실제 일본인 관광객 A 씨는 치킨 음식점에서 5만 3,000원어치 치킨을 포장 주문했는데, 카드로 55만 3,000원이 청구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택시 관련 불편 접수 건수는 부당요금 징수·미터기 사용 거부(60.2%)와 운전사 불친절(10.4%), 난폭운전·우회운전(8.7%) 등이 주를 이뤘습니다.
일례로 호주 관광객 B 씨는 심야시간 인천국제공항에서 서울 용산 소재 호텔까지 이용했는데, 기사가 여러 차례 우회했고 총 10만 6,100원을 결제했다고 밝혔습니다.
숙박 관련 불편 접수 건수는 시설·위생관리 불량(34.5%), 예약 취소·위약금(24.4%), 서비스 불량(18.2%) 등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JIBS 제주방송 김재연(Replaykim@jibs.co.kr)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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