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채소·고기값 세계 최고 수준.. ‘의식주 고통지수’가 소비심리 짓눌러
생활물가 상승률, 소비자물가보다 3.2%p 높아.. 구조적 소비 위축 경고등
마트에서 채소 한 봉지를 들었다가 내려놓는 손길이 많아졌습니다.
고기 한 근, 과일 몇 알에도 고민이 길어집니다.
단지 기분탓이 아니었습니다.
식료품과 의류, 주거비는 이미 OECD 평균을 훌쩍 뛰어넘었습니다.
소비가 살아나지 않는 이유는 뚜렷했습니다.
한층 더 각박해진 현실이 ‘덜 사고, 덜 쓰는’ 선택을 강요하고 있습니다.
■ 생활필수재 가격 상승, OECD 중 ‘톱 클래스’
한국은행이 19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팬데믹이 시작된 2021년부터 올해 5월까지 필수재 중심 생활물가는 무려 19.1% 올랐습니다.
이는 같은 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15.9%)보다 3.2%p 높은 수치입니다.
생활에 반드시 필요한 품목들이 전체 물가보다 훨씬 가파르게 올랐습니다.
특히 식료품, 의류, 주거비 항목에서 우리나라의 가격 수준은 OECD 평균 대비 각각 156, 161, 123으로 나타났습니다.
OECD 평균이 100일 때, 식생활 기본 비용이 1.5배 이상이라는 이야기입니다.
2023년 EIU(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 통계에서도 같은 결과가 확인됐습니다.
한국의 과일, 채소, 육류 가격은 OECD 평균보다 최소 50% 이상 비쌌습니다.
■ 안 먹고 안 입는 이유.. 결국 비싸서’?
문제는 이처럼 높은 생활물가가 고소득층보다 중·저소득층, 특히 취약계층의 소비력을 정면으로 압박한다는 데 있습니다.
실제 2021년 이후 가계의 명목소득은 물가 상승을 따라잡지 못했습니다.
그 결과, 2021년부터 올해 1분기까지 실질 구매력 증가율은 연평균 2.2%에 그쳤습니다. 팬데믹 이전(2012~2019년 평균 3.4%)보다 1.2%p 낮은 수치입니다.
한은이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도 소비를 늘리지 못한 이유로 '물가 상승에 따른 구매력 축소'를 꼽은 응답자가 전체의 62%에 달했습니다.
결국, 서민들은 소비를 ‘하고 싶지 않은’ 게 아니라 ‘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해 있다는 분석입니다.
■ “떨어질 땐 안 내려가”.. 가격 구조 고착도 한몫
또 다른 문제는 ‘오를 땐 빠르게, 내려올 땐 더디게’ 반응하는 소비자물가 구조입니다.
함께 발표된 한은의 ‘가공식품·개인서비스의 비용 측면 물가상승 압력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의 약 75%가 가공식품과 개인서비스 가격 상승 때문이었습니다.
가공식품·개인서비스는 원가 상승이 곧장 가격에 반영되지만, 원가가 낮아질 경우 가격 인하는 거의 이뤄지지 않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한은은 “투입 비용 감소가 산출물가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쉽게 말해, 재료비가 내려가도 가격은 내리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 생활물가 안정 없이 소비 회복 없다
한은은 “생활물가 상승이 가계의 체감물가를 끌어올리면, 기대인플레이션에도 영향을 미쳐 중장기적인 물가안정 기반을 흔들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단순히 ‘물가 문제’를 넘어, 전체 경제 심리를 위축시키고 거시경제의 복원력 자체를 저해할 수 있다는 판단입니다.
한 경제 전문가는 “생활물가의 고착화는 개인의 소비 여력뿐 아니라, 전체 소비 패턴을 왜곡시키고 기업들의 가격 전략에도 왜곡된 신호를 보낸다”며 “정부가 나서 생활물가 자체에 대한 통제 프레임을 본격적으로 설계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지금 필요한 것은 ‘물가 데이터’보다 ‘정책의 감도’”라며 “국민이 마트에서 장바구니를 망설임 없이 채울 수 있을 때, 비로소 소비가 살아나고 경제도 자생력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JIBS 제주방송 김지훈(jhkim@jibs.co.kr)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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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물가 상승률, 소비자물가보다 3.2%p 높아.. 구조적 소비 위축 경고등

마트에서 채소 한 봉지를 들었다가 내려놓는 손길이 많아졌습니다.
고기 한 근, 과일 몇 알에도 고민이 길어집니다.
단지 기분탓이 아니었습니다.
식료품과 의류, 주거비는 이미 OECD 평균을 훌쩍 뛰어넘었습니다.
소비가 살아나지 않는 이유는 뚜렷했습니다.
한층 더 각박해진 현실이 ‘덜 사고, 덜 쓰는’ 선택을 강요하고 있습니다.

■ 생활필수재 가격 상승, OECD 중 ‘톱 클래스’
한국은행이 19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팬데믹이 시작된 2021년부터 올해 5월까지 필수재 중심 생활물가는 무려 19.1% 올랐습니다.
이는 같은 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15.9%)보다 3.2%p 높은 수치입니다.
생활에 반드시 필요한 품목들이 전체 물가보다 훨씬 가파르게 올랐습니다.
특히 식료품, 의류, 주거비 항목에서 우리나라의 가격 수준은 OECD 평균 대비 각각 156, 161, 123으로 나타났습니다.
OECD 평균이 100일 때, 식생활 기본 비용이 1.5배 이상이라는 이야기입니다.
2023년 EIU(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 통계에서도 같은 결과가 확인됐습니다.
한국의 과일, 채소, 육류 가격은 OECD 평균보다 최소 50% 이상 비쌌습니다.

■ 안 먹고 안 입는 이유.. 결국 비싸서’?
문제는 이처럼 높은 생활물가가 고소득층보다 중·저소득층, 특히 취약계층의 소비력을 정면으로 압박한다는 데 있습니다.
실제 2021년 이후 가계의 명목소득은 물가 상승을 따라잡지 못했습니다.
그 결과, 2021년부터 올해 1분기까지 실질 구매력 증가율은 연평균 2.2%에 그쳤습니다. 팬데믹 이전(2012~2019년 평균 3.4%)보다 1.2%p 낮은 수치입니다.
한은이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도 소비를 늘리지 못한 이유로 '물가 상승에 따른 구매력 축소'를 꼽은 응답자가 전체의 62%에 달했습니다.
결국, 서민들은 소비를 ‘하고 싶지 않은’ 게 아니라 ‘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해 있다는 분석입니다.
■ “떨어질 땐 안 내려가”.. 가격 구조 고착도 한몫
또 다른 문제는 ‘오를 땐 빠르게, 내려올 땐 더디게’ 반응하는 소비자물가 구조입니다.
함께 발표된 한은의 ‘가공식품·개인서비스의 비용 측면 물가상승 압력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의 약 75%가 가공식품과 개인서비스 가격 상승 때문이었습니다.
가공식품·개인서비스는 원가 상승이 곧장 가격에 반영되지만, 원가가 낮아질 경우 가격 인하는 거의 이뤄지지 않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한은은 “투입 비용 감소가 산출물가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쉽게 말해, 재료비가 내려가도 가격은 내리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 생활물가 안정 없이 소비 회복 없다
한은은 “생활물가 상승이 가계의 체감물가를 끌어올리면, 기대인플레이션에도 영향을 미쳐 중장기적인 물가안정 기반을 흔들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단순히 ‘물가 문제’를 넘어, 전체 경제 심리를 위축시키고 거시경제의 복원력 자체를 저해할 수 있다는 판단입니다.
한 경제 전문가는 “생활물가의 고착화는 개인의 소비 여력뿐 아니라, 전체 소비 패턴을 왜곡시키고 기업들의 가격 전략에도 왜곡된 신호를 보낸다”며 “정부가 나서 생활물가 자체에 대한 통제 프레임을 본격적으로 설계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지금 필요한 것은 ‘물가 데이터’보다 ‘정책의 감도’”라며 “국민이 마트에서 장바구니를 망설임 없이 채울 수 있을 때, 비로소 소비가 살아나고 경제도 자생력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JIBS 제주방송 김지훈(jhkim@jibs.co.kr)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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