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당 3,600원인 '코코볼' 32원 판매
수량 1개 등록해야는데 118개로 오류
판매자 측 "우리가 취소하면 페널티"
쿠팡 "이용에 불편 드려 죄송" 사과
쿠팡에서 제품 가격을 잘못 입력해 이른바 '육개장 대란'이 일어난 지 약 1개월여 만에 비슷한 오류가 또 발생했습니다.
유통업계 등에 따르면, 그제(30일)부터 어제(1일) 새벽까지 쿠팡의 한 판매자 페이지에는 '포스트 오곡 코코볼 컵 30g' 118개가 3,800원에 판매됐습니다.
개당 3,600원에 판매되는 제품이 약 32원에 판매된 겁니다.
이 소식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빠르게 퍼졌고, 네티즌들은 판매 링크를 공유하며 주문에 나섰습니다.
이를 통해 약 3만 건이 넘는 주문이 몰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판매자 측은 문의 게시판을 통해 "현재 해당 상품은 저희 쪽에서 수량(1개입)으로 등록하였으나 쿠팡 시스템상 오류로 인해 118개로 잘못 노출되는 문제가 발생했다"고 해명했습니다.
이어 "당사에서 해당 상품 등록을 118개로 한 것이 아니고 쿠팡에서 오노출을 한 사안"이라며 "해당 건을 발송할 수 없기에 이를 인지한 즉시 쿠팡 측에 오류 수정 및 주문 건 해결을 요청한 상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판매자가 취소할 경우 쿠팡 시스템상 판매자가 페널티를 받고, 구매자가 구매 의사취소로 진행해도 페널티를 받는다"면서 "저희가 지금 취소를 해버리면 주문이행률이 99%에서 0점이 돼 사실상 판매운영이 불가하게 된다"고 토로했습니다.
그러면서 "현재 쿠팡 측에 페널티 복구 여부에 대한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라며 "부득이하게 고객님께서 직접 취소를 진행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쿠팡 측은 어제(1일) 오후 해당 제품 구매 고객들에게 주문 취소 안내 문자를 보내고 "상품의 수량이 잘못 게시돼 부득이 취소할 예정"이라며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하다"고 사과했습니다.
앞서 쿠팡은 지난 5월 21일에도 농심 육개장 사발면 36개 묶음 상품을 개방 140원인 5,040원에 노출한 바 있습니다.
이는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공유됐고 불과 10여분 만에 수만 건의 주문이 폭주했습니다.
당시 쿠팡 측은 자사 실수로 벌어진 일인 만큼 재고가 있는 주문 건을 정상 배송했고, 재고가 부족한 지역에 대해선 주문 취소 후 5,000원의 적립금을 지급한 바 있습니다.
당시 쿠팡은 이로 인해 수억 원의 손해를 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JIBS 제주방송 이효형 (getstarted@hanmail.net) 기자
<저작권자 © JIBS 제주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수량 1개 등록해야는데 118개로 오류
판매자 측 "우리가 취소하면 페널티"
쿠팡 "이용에 불편 드려 죄송" 사과

코코볼 118개를 3,800원으로 수량과 가격이 잘못 입력된 쿠팡 판매 화면 (사진, 온라인 커뮤니티)
쿠팡에서 제품 가격을 잘못 입력해 이른바 '육개장 대란'이 일어난 지 약 1개월여 만에 비슷한 오류가 또 발생했습니다.
유통업계 등에 따르면, 그제(30일)부터 어제(1일) 새벽까지 쿠팡의 한 판매자 페이지에는 '포스트 오곡 코코볼 컵 30g' 118개가 3,800원에 판매됐습니다.
개당 3,600원에 판매되는 제품이 약 32원에 판매된 겁니다.
이 소식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빠르게 퍼졌고, 네티즌들은 판매 링크를 공유하며 주문에 나섰습니다.
이를 통해 약 3만 건이 넘는 주문이 몰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판매자 측은 문의 게시판을 통해 "현재 해당 상품은 저희 쪽에서 수량(1개입)으로 등록하였으나 쿠팡 시스템상 오류로 인해 118개로 잘못 노출되는 문제가 발생했다"고 해명했습니다.
이어 "당사에서 해당 상품 등록을 118개로 한 것이 아니고 쿠팡에서 오노출을 한 사안"이라며 "해당 건을 발송할 수 없기에 이를 인지한 즉시 쿠팡 측에 오류 수정 및 주문 건 해결을 요청한 상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판매자가 취소할 경우 쿠팡 시스템상 판매자가 페널티를 받고, 구매자가 구매 의사취소로 진행해도 페널티를 받는다"면서 "저희가 지금 취소를 해버리면 주문이행률이 99%에서 0점이 돼 사실상 판매운영이 불가하게 된다"고 토로했습니다.
그러면서 "현재 쿠팡 측에 페널티 복구 여부에 대한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라며 "부득이하게 고객님께서 직접 취소를 진행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쿠팡 측은 어제(1일) 오후 해당 제품 구매 고객들에게 주문 취소 안내 문자를 보내고 "상품의 수량이 잘못 게시돼 부득이 취소할 예정"이라며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하다"고 사과했습니다.
앞서 쿠팡은 지난 5월 21일에도 농심 육개장 사발면 36개 묶음 상품을 개방 140원인 5,040원에 노출한 바 있습니다.
이는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공유됐고 불과 10여분 만에 수만 건의 주문이 폭주했습니다.
당시 쿠팡 측은 자사 실수로 벌어진 일인 만큼 재고가 있는 주문 건을 정상 배송했고, 재고가 부족한 지역에 대해선 주문 취소 후 5,000원의 적립금을 지급한 바 있습니다.
당시 쿠팡은 이로 인해 수억 원의 손해를 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JIBS 제주방송 이효형 (getstarted@hanmail.net) 기자
<저작권자 © JIBS 제주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55만 원 준다더니, 쓸 데가 없다?”.. 정부 소비쿠폰, 왜 마트·배달앱은 막았나
- ∙ 밭일 나가 연락 끊긴 80대.. 폭염 속 11시간 동안 경운기에 깔려 있었다
- ∙ 4호 태풍 '다나스' 곧 발생.. 제주 영향 촉각
- ∙ '전 국민 민생지원금 신청' 눌렀는데 유료 서비스 가입.. 방통위 "기만 행위"
- ∙ “비행기는 넘쳤는데, 왜 사람은 줄었나” 제주 하늘길의 역설.. 이젠 ‘남는 시간’이 아니라 ‘머무는 이유’를 묻는다
- ∙ "안에 계세요?" 뱀 나오는 덤불에 파묻힌 집.. 설득 후 이틀 치웠더니 폐기물만 10톤
- ∙ “계엄령도 지시도 없었다?”.. 尹, 9시간 조사 끝 부인 일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