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동혁 이어 주진우도 관람 인증… “공권력의 검열” 주장에 제주 민심 격앙
유족 “희생자 두 번 죽였다” 분노… 오영훈 “이건 신념이 아니라 왜곡”
추석 연휴, 주진우 국민의힘 의원이 ‘건국전쟁2’를 관람했다는 인증글을 올리며 논란이 폭발했습니다.
“냉부해는 홍보고, 건국전쟁2는 극우냐”며, “공권력의 방해에 강력히 대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제주 4·3 유족과 지역 사회는 “국가폭력을 미화하는 영화에 정치가 동조했다”며 분노하고 있습니다.
한 편의 다큐멘터리가 ‘표현의 자유’와 ‘역사 왜곡’ 사이의 전선을 다시 세웠습니다.
■ “공권력의 검열” 주장한 주진우
주 의원은 8일 자신의 SNS에 “역사와 문화는 권력을 잡은 자가 재단하는 게 아니라 국민이 판단해야 한다”고 적었습니다.
이어 “지하철 광고를 내리고, 상영관을 줄이는 건 권력의 눈치 보기”라며 “헌법상 금지된 사전 검열”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영화진흥위원회가 ‘편향성’을 이유로 ‘건국전쟁2’를 독립영화로 인정하지 않은 점도 ‘정치적 통제’라고 비판했습니다.
“청년들이 상영 정보를 공유하며 영화를 지키고 있다”며 “건국전쟁5편까지 나오길 응원한다”고 밝혔습니다.
사실상 논란의 중심을 ‘표현의 자유’로 옮긴 발언입니다.
■ “역사 왜곡을 자유로 포장 말라”
하지만 4·3 유족과 단체는 즉각 반박했습니다.
“3만 명이 넘는 희생자의 비극을 왜곡하고, 국가폭력을 미화하는 행위는 결코 용납될 수 없다”며, “정당이 극우 민심만 살피는 정당으로 전락하고 있다”고 규탄했습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도 SNS에서 “4·3은 국가가 저지른 참혹한 폭력이며, ‘다양한 관점’으로 포장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일갈했습니다.
이어 “윤석열을 감싸는 내란당 대표답게 뻔뻔하다”며 장동혁 대표 등 국민의힘 지도부의 행보를 정면으로 겨냥했습니다.
제주 현지에서는 “정치가 역사 위에 설 때마다 4·3의 시간은 다시 훼손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유족과 시민단체들은 “정치가 과거를 소환할 때마다, 진실은 또 한 번 뒤로 밀린다”고 비판했습니다.
■ “표현의 자유”인가, “정치의 무기화”인가
‘건국전쟁2’는 이미 개봉 전부터 ‘역사왜곡 논란’의 중심에 있었습니다.
제작진은 “대한민국 건국 과정을 바로 세운다”고 주장했지만, 영화는 4·3을 ‘공산 폭동 진압’으로 묘사하며 학살의 책임 구조를 흐렸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이런 가운데 ‘표현의 자유’를 앞세운 정치인들의 관람 행보는 취향의 공유, 문화적 제스처라기보다 정치적 신호로 읽히고 있습니다.
정치가 예술을 이용하고, 예술이 정치언어로 변질되는 순간, 그 자유는 더 이상 자유가 아니라 ‘무기’가 됩니다.
‘표현의 자유’가 보호막이 아닌 공격 도구로 쓰일 때, 그 자리에 남는 건 진실이 아니라 의도된 연출뿐이란 말입니다.
■ “역사는 감정이 아니라 책임”
4·3은 이념 문제가 아니라 국가의 책임을 묻고 있습니다.
수만 명의 민간인이 희생된 그 비극은 ‘관점의 다양성’으로 포장될 수 없습니다.
정치가 ‘표현의 자유’를 말하려면, 먼저 그 자유의 무게를 감당해야 합니다.
그 말이 진심이라면, 그 자유가 향하는 방향까지도 책임질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 맥락에서 주 의원의 ‘건국전쟁2’은 신념의 표현으로만 볼 수 없습니다.
그건 정치가 역사 위에 서는 순간이며, 한 장의 인증샷이 희생자들의 무덤 앞에서 다시 질문을 던지는 장면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환하게 브이(V)자를 그린 주 의원에게 묻습니다.
“표현의 자유란, 누구의 기억 위에 서 있는가.
그 무게를, 알고는 있는가.
그 웃음은 자유입니까, 망각입니까.
당신은 지금, 누구를 향해 웃고 있습니까.”
JIBS 제주방송 김지훈(jhkim@jibs.co.kr)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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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족 “희생자 두 번 죽였다” 분노… 오영훈 “이건 신념이 아니라 왜곡”
주진우 국민의힘 의원이 ‘건국전쟁2‘ 관람 티켓을 들고 브이(V) 포즈를 취하고 있다. (본인 페이스북)
추석 연휴, 주진우 국민의힘 의원이 ‘건국전쟁2’를 관람했다는 인증글을 올리며 논란이 폭발했습니다.
“냉부해는 홍보고, 건국전쟁2는 극우냐”며, “공권력의 방해에 강력히 대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제주 4·3 유족과 지역 사회는 “국가폭력을 미화하는 영화에 정치가 동조했다”며 분노하고 있습니다.
한 편의 다큐멘터리가 ‘표현의 자유’와 ‘역사 왜곡’ 사이의 전선을 다시 세웠습니다.
■ “공권력의 검열” 주장한 주진우
주 의원은 8일 자신의 SNS에 “역사와 문화는 권력을 잡은 자가 재단하는 게 아니라 국민이 판단해야 한다”고 적었습니다.
이어 “지하철 광고를 내리고, 상영관을 줄이는 건 권력의 눈치 보기”라며 “헌법상 금지된 사전 검열”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주진우 의원 본인 페이스북 캡처.
영화진흥위원회가 ‘편향성’을 이유로 ‘건국전쟁2’를 독립영화로 인정하지 않은 점도 ‘정치적 통제’라고 비판했습니다.
“청년들이 상영 정보를 공유하며 영화를 지키고 있다”며 “건국전쟁5편까지 나오길 응원한다”고 밝혔습니다.
사실상 논란의 중심을 ‘표현의 자유’로 옮긴 발언입니다.
■ “역사 왜곡을 자유로 포장 말라”
하지만 4·3 유족과 단체는 즉각 반박했습니다.
“3만 명이 넘는 희생자의 비극을 왜곡하고, 국가폭력을 미화하는 행위는 결코 용납될 수 없다”며, “정당이 극우 민심만 살피는 정당으로 전락하고 있다”고 규탄했습니다.
오영훈 지사 본인 페이스북 캡처.
오영훈 제주도지사도 SNS에서 “4·3은 국가가 저지른 참혹한 폭력이며, ‘다양한 관점’으로 포장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일갈했습니다.
이어 “윤석열을 감싸는 내란당 대표답게 뻔뻔하다”며 장동혁 대표 등 국민의힘 지도부의 행보를 정면으로 겨냥했습니다.
제주 현지에서는 “정치가 역사 위에 설 때마다 4·3의 시간은 다시 훼손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유족과 시민단체들은 “정치가 과거를 소환할 때마다, 진실은 또 한 번 뒤로 밀린다”고 비판했습니다.
■ “표현의 자유”인가, “정치의 무기화”인가
‘건국전쟁2’는 이미 개봉 전부터 ‘역사왜곡 논란’의 중심에 있었습니다.
제작진은 “대한민국 건국 과정을 바로 세운다”고 주장했지만, 영화는 4·3을 ‘공산 폭동 진압’으로 묘사하며 학살의 책임 구조를 흐렸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이런 가운데 ‘표현의 자유’를 앞세운 정치인들의 관람 행보는 취향의 공유, 문화적 제스처라기보다 정치적 신호로 읽히고 있습니다.
정치가 예술을 이용하고, 예술이 정치언어로 변질되는 순간, 그 자유는 더 이상 자유가 아니라 ‘무기’가 됩니다.
‘표현의 자유’가 보호막이 아닌 공격 도구로 쓰일 때, 그 자리에 남는 건 진실이 아니라 의도된 연출뿐이란 말입니다.
■ “역사는 감정이 아니라 책임”
4·3은 이념 문제가 아니라 국가의 책임을 묻고 있습니다.
수만 명의 민간인이 희생된 그 비극은 ‘관점의 다양성’으로 포장될 수 없습니다.
정치가 ‘표현의 자유’를 말하려면, 먼저 그 자유의 무게를 감당해야 합니다.
그 말이 진심이라면, 그 자유가 향하는 방향까지도 책임질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 맥락에서 주 의원의 ‘건국전쟁2’은 신념의 표현으로만 볼 수 없습니다.
그건 정치가 역사 위에 서는 순간이며, 한 장의 인증샷이 희생자들의 무덤 앞에서 다시 질문을 던지는 장면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환하게 브이(V)자를 그린 주 의원에게 묻습니다.
“표현의 자유란, 누구의 기억 위에 서 있는가.
그 무게를, 알고는 있는가.
그 웃음은 자유입니까, 망각입니까.
당신은 지금, 누구를 향해 웃고 있습니까.”
JIBS 제주방송 김지훈(jhkim@jibs.co.kr)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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