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년 숙원사업 '환경영향평가 논란'
◇6차로→4차로 축소했지만 반발 지속
◇오영훈 "공론화위 통해 원탁회의 진행"
◇1965년 계획된 4.2㎞ 도로...60년 표류◇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는 1965년 도시계획시설로 처음 도면에 그려졌습니다.
서귀포시 호근동 용당삼거리에서 서홍로, 학생문화원을 거쳐 비석거리까지 이어지는 총 길이 4.2㎞ 왕복 4차로 도로입니다.
서귀포 1호광장 일대 교통 혼잡을 해소하기 위해 계획됐지만, 60년이나 여러 논란 속에 표류해 왔습니다.
그런다 지난 2022년 공사가 시작됐습니다.
하지만 다시 제동이 걸렸습니다.
서귀포시 도시위회도로가 지나는 구간이 문제가 됐습니다.
서귀포학생문화원 앞 잔디광장과 서귀포도서관 앞 소나무숲을 관통하는 노선이어서 환경 논란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서귀포도서관 앞에는 수령 60~100년, 많게는 200년을 넘긴 소나무 100여그루가 자라고 있습니다.
학생문화원, 도서관, 외국문화학습관, 유아교육진흥원 등 4개 교육시설이 연간 20만회 이상 시민들에게 이용되는 곳입니다.
◇환경영향평가 '쪼개기 발주' 논란◇
게다가 편법 착공이란 논란도 불거졌습니다.
제주도 환경영향평가 조례에 따르면 2㎞ 이상 도로 신설이나 왕복 2차선 이상 기존도로를 5㎞ 이상 확장하는 경우 환경영향평가를 받아야 합니다.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는 4.2㎞ 길이 도로 신설 사업이어서 환경영향평가 대상이었습니다.
하지만 제주도는 사업을 3개 구간으로 나눠 발주했습니다.
1구간은 서귀포여중에서 서홍동까지 1.1㎞, 2구간은 서홍동에서 동홍동까지 1.5㎞, 3구간은 동홍동에서 비석거리 및 삼성여고까지 1.6㎞입니다.
환경영향평가를 받지 않기 위해 3개 구간으로 쪼갰다는 지적이 나올 수 밖에 없었습니다.
시민단체들은 "환경영향평가 절차를 고의적으로 회피했다"며 "명백한 위법행정이자 불법공사"라고 비판했습니다.
◇6차로→4차로 축소...하지만 반발 계속◇
제주도는 올해 3월 당초 6차로 계획을 4차로로 변경하고 여유 공간에 넓은 보행로와 자전거도로, 가로수를 대폭 확충하는 친환경 도로를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국토교통부 교통량 통계와 교통량 현장조사 결과 서귀포시 도심지역 동서축은 4.40% 감소한 하루 6만1600대, 남북축은 11.48% 줄어든 하루 6만1900대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과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교통수요 예측에서도 서홍로~동홍로 장래 교통량이 각 하루 2만대 수준으로 4차로 운영이 적정하다고 판단됐습니다.
제주도는 4월 중 보완설계를 완료하고 5월부터 본격 공사에 착수할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녹지공원화를 바라는 사람들(서녹사)' 등 시민단체와 학부모들의 반발은 계속됐습니다.
◇동홍초 앞 4차로 확장도 쟁점◇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3구간에 해당하는 동홍초등학교 앞 구간은 또 다른 논란이 제기됐습니다.
현재 2차선인 동홍초 앞을 4차선으로 확장할 경우 어린이들이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되고 통행이 불편해지며 미세먼지에 더 많이 노출된다는 학부모들의 반발이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원탁회의로 최종 결론...갈등 해소 관건◇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건설을 둘러싼 논란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오영훈 제주지사가 원탁회의 방식의 공론화 절차로 매듭짓겠다고 밝혔습니다.
오 지사는 "공론화위원회를 통해 원탁회의 방식으로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밟을 생각"이라며 "찬성과 반대 의견을 낼 수 있는 분들을 논의 구조에 포함해 함께 결론을 내릴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숲 보전, 어린이 안전, 환경 영향, 교통 효과 등 쟁점을 모두 주민과 함께 검토하고 최종 결정 과정에 반영하겠다"고 답했습니다.
향후 공사 계획도 공론화 조사 결과를 토대로 판단할 것이라며 도민 갈등이 최소화되는 방향으로 합리적 결론을 도출하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학부모들이 제기한 동홍초 통학로 안전 문제에 대해서는 "우회도로 설계 과정에서 보행환경을 면밀히 다시 살피고, 주민과 학부모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조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60년이나 이어진 서귀포 우회도로 논란이 원탁회의를 통해 매듭지어질지, 아니면 또다시 표류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JIBS 제주방송 강석창(ksc064@naver.com) 기자
<저작권자 © JIBS 제주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6차로→4차로 축소했지만 반발 지속
◇오영훈 "공론화위 통해 원탁회의 진행"
서귀포 도시우회도로 조감도
◇1965년 계획된 4.2㎞ 도로...60년 표류◇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는 1965년 도시계획시설로 처음 도면에 그려졌습니다.
서귀포시 호근동 용당삼거리에서 서홍로, 학생문화원을 거쳐 비석거리까지 이어지는 총 길이 4.2㎞ 왕복 4차로 도로입니다.
서귀포 1호광장 일대 교통 혼잡을 해소하기 위해 계획됐지만, 60년이나 여러 논란 속에 표류해 왔습니다.
그런다 지난 2022년 공사가 시작됐습니다.
하지만 다시 제동이 걸렸습니다.
서귀포시 도시위회도로가 지나는 구간이 문제가 됐습니다.
서귀포학생문화원 앞 잔디광장과 서귀포도서관 앞 소나무숲을 관통하는 노선이어서 환경 논란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서귀포도서관 앞에는 수령 60~100년, 많게는 200년을 넘긴 소나무 100여그루가 자라고 있습니다.
학생문화원, 도서관, 외국문화학습관, 유아교육진흥원 등 4개 교육시설이 연간 20만회 이상 시민들에게 이용되는 곳입니다.
서귀포시 도시 우회도로 공사 구간에 들어가 있는 소나무숲에서 진행된 현장 간담회
◇환경영향평가 '쪼개기 발주' 논란◇
게다가 편법 착공이란 논란도 불거졌습니다.
제주도 환경영향평가 조례에 따르면 2㎞ 이상 도로 신설이나 왕복 2차선 이상 기존도로를 5㎞ 이상 확장하는 경우 환경영향평가를 받아야 합니다.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는 4.2㎞ 길이 도로 신설 사업이어서 환경영향평가 대상이었습니다.
하지만 제주도는 사업을 3개 구간으로 나눠 발주했습니다.
1구간은 서귀포여중에서 서홍동까지 1.1㎞, 2구간은 서홍동에서 동홍동까지 1.5㎞, 3구간은 동홍동에서 비석거리 및 삼성여고까지 1.6㎞입니다.
환경영향평가를 받지 않기 위해 3개 구간으로 쪼갰다는 지적이 나올 수 밖에 없었습니다.
시민단체들은 "환경영향평가 절차를 고의적으로 회피했다"며 "명백한 위법행정이자 불법공사"라고 비판했습니다.
서귀포시 도시 우회도로 공사 구간에 들어가 있는 소나무숲에서 진행된 현장 간담회
◇6차로→4차로 축소...하지만 반발 계속◇
제주도는 올해 3월 당초 6차로 계획을 4차로로 변경하고 여유 공간에 넓은 보행로와 자전거도로, 가로수를 대폭 확충하는 친환경 도로를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국토교통부 교통량 통계와 교통량 현장조사 결과 서귀포시 도심지역 동서축은 4.40% 감소한 하루 6만1600대, 남북축은 11.48% 줄어든 하루 6만1900대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과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교통수요 예측에서도 서홍로~동홍로 장래 교통량이 각 하루 2만대 수준으로 4차로 운영이 적정하다고 판단됐습니다.
제주도는 4월 중 보완설계를 완료하고 5월부터 본격 공사에 착수할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녹지공원화를 바라는 사람들(서녹사)' 등 시민단체와 학부모들의 반발은 계속됐습니다.
◇동홍초 앞 4차로 확장도 쟁점◇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3구간에 해당하는 동홍초등학교 앞 구간은 또 다른 논란이 제기됐습니다.
현재 2차선인 동홍초 앞을 4차선으로 확장할 경우 어린이들이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되고 통행이 불편해지며 미세먼지에 더 많이 노출된다는 학부모들의 반발이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원탁회의로 결정 입장 밝히는 오영훈 제주자치도지사
◇원탁회의로 최종 결론...갈등 해소 관건◇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건설을 둘러싼 논란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오영훈 제주지사가 원탁회의 방식의 공론화 절차로 매듭짓겠다고 밝혔습니다.
오 지사는 "공론화위원회를 통해 원탁회의 방식으로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밟을 생각"이라며 "찬성과 반대 의견을 낼 수 있는 분들을 논의 구조에 포함해 함께 결론을 내릴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숲 보전, 어린이 안전, 환경 영향, 교통 효과 등 쟁점을 모두 주민과 함께 검토하고 최종 결정 과정에 반영하겠다"고 답했습니다.
향후 공사 계획도 공론화 조사 결과를 토대로 판단할 것이라며 도민 갈등이 최소화되는 방향으로 합리적 결론을 도출하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학부모들이 제기한 동홍초 통학로 안전 문제에 대해서는 "우회도로 설계 과정에서 보행환경을 면밀히 다시 살피고, 주민과 학부모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조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60년이나 이어진 서귀포 우회도로 논란이 원탁회의를 통해 매듭지어질지, 아니면 또다시 표류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JIBS 제주방송 강석창(ksc064@naver.com)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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