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5-29] JIBS 8 뉴스
대규모 개발사업 문제 놓고 책임 공방
대규모 개발사업 문제 놓고 책임 공방
제14회 제주포럼이 시작됐습니다.

어제(29) 열린 세션에서 원희룡 지사와 문대림 JDC 이사장이 공식석상에서 처음으로 만났는데,

헬스케어타운과 국제학교 설립을 놓고 날선 공방을 벌였습니다.

구혜희 기잡니다.

(리포트)
제14회 제주포럼이 사흘간의 일정을 시작했습니다.

원희룡 도지사와 문대림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JDC 이사장이 자리를 함께한 특별 세션이 처음을 알렸습니다.

지난 지방선거 직후 첫 공식석상 만남이라 현장의 관심도 뜨거웠습니다.

제주가 국제자유도시로서 앞으로 나가야 할 방향에 대한 토론을 벌였는데,

원 지사는 작심한 듯 JDC의 존립 자체를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습니다.

"지금처럼 땅을 매입해서 투자자한테 넘겨주는 이런 수준의 작업이라면 제주도에 더 연결돼 있는 성격을 가지면 더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그래서 현재는 JDC가 특히 국토부 산하기관으로 있어야 되는 이유가 당연시 되는 시기는 지나버렸다고 생각합니다"

좌장을 맡은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 역시 JDC가 현재 맞딱드린 예래휴양형주거단지 등 대규모 개발사업이 원만히 진행되고 있지 않다며 대책을 물었습니다.

"2개는 성공 2개는 실패, 지금 JDC가 제주도를 국제화, 자유화 하는데에 얼마나 공헌을 했습니까. 법이 정한 것에 비추어 봤을 때, 그리고 최초 시작할 때 7대 선도사업이라고 해서 제주도를 위해서 하겠다라고 봤을때"

문 이사장은 중앙정부에서 제주에 허락한 사업들을 제주자치도가 오히려 거부하는 상황이라며 불만을 나타냈습니다.

"헬스케어타운에 대한 부분과 영어교육도시에 두 부분에서 크게는 어떤 현상이 있냐면 중앙정부 차원에서 제주도에 허락한 사업들입니다. 그냥 일방적으로 (허가취소를) 진행됐다라고 하는 부분에 있어서 앞으로도 우리가 중앙정부와 협력적 사업을 해 나가는데 여러가지 어려움들이 있을 수 있고"

원희룡 지사와 문대림 JDC 이사장의 공식석상 첫 만남에서 날선 공방을 주고 받으면서,

앞으로 두 기관간의 협조체계 구축의 난항이 예상됩니다.

JIBS 구혜희입니다.

-영상취재 오일령
구혜희 기자
수중비경 10선 8. 산호와 해조류의 천국 관탈
수중비경 10선 8. 산호와 해조류의 천국 관탈
수중비경 10선을 소개하는 기획 순섭니다.

관탈섬은 옛부터 제주로 유배를 오는 선비들이 갓을 벗고 나랏님이 있는 북쪽을 향해 절을 올렸다고 해서 관탈 이라는 이름을 지니게 됐다고 합니다.

또 바다 맨드라미산호의 북방 한계선이지만 다양한 산호들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조창범 기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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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

제주항에서 뱃길로 27km.

이 곳은 신이 허락해야 닿을 수 있다는 관탈섬 입니다.

대관탈의 희뿌연 물살 사이로 울긋불긋한 자태를 뽐내는 앙증맞은 산호들이 나타납니다.

마치 노란 민들레 꽃송이가 모여 있는 듯 한 금빛나팔돌산호 군락입니다.

제주바다에서만 볼 수 있는 멸종위기 2급 생물이기도 합니다.

계란 흰자에 검은 깨를 뿌려놓은 듯한 흰갯민숭달팽이를 지나면 수지맨드라미 정원으로 들어서게 됩니다.

조금 더 나가자 누런 빛을 띤 바위들이 나타납니다.

바다속 암반을 뒤덮은 호박해면 입니다.

나풀거리는 촉수가 아름다운 담홍말미잘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담홍말미잘이 여기저기 각종 산호들에 붙어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산호에 담홍말미잘이 부착하게 되면 그 산호는 서서히 죽게 된다고 합니다.

"담홍말미잘 같은 경우는 (산호)가지에 나 있는 폴립이라고 하는 부분을 덮기 때문에 부착된 산호의 경우에서는 호흡이라든가 먹이활동이저해가 됨으로 인해서 서서히 죽어갈 수 밖에(없습니다.)"

바다 맨드라미의 북방한계선인 것을 알려주는 것처럼 수지맨드라미와 밤꽃송이 맨드라미 등 다양한 맨드라미 산호를 볼 수 있습니다.

좁은 협곡사이에도 다양한 산호들이 꽉 들어차 있습니다.

"수중 아치도 있고, 아치속에 돌돔이라든지 다양한 물고기들을 관찰할 수 있고요, 또 벽면에 다양한 산호들, 특히 대형 방어떼를 가끔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관탈섬 바다속에선 또 입구가 세곳이나 돼서 짧은 터널처럼 느껴지는 수중아치도 형성돼 있어 마치 산호와 해조류로 만들어진 천국의 문처럼 황홀함을 느끼기에 충분합니다.

JIBS 조창범입니다.

-영상취재 김기만
조창범 기자
경찰 진상조사위, 강정 강경진압 '인권침해'
경찰 진상조사위, 강정 강경진압 '인권침해'
경찰청 인권침해 사건 진상조사위원회가 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심각한 인권침해가 있었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관련 기관에 대해선 사과와 진상규명,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개선을 권고했습니다.

하창훈 기잡니다.

(리포트)

지난 2011년 8월. 강정마을엔 긴장감이 고조됐습니다.

대규모의 다른지역 경찰이 제주에 배치되면서 해군기지 반대활동에 대응하는 기조가 강해졌기 때문이었습니다.

실제로 문제도 불거졌습니다.

반대활동가를 체포.연행하는 과정에서 고의적으로 폭행하거나, 버스를 포함한 차량을 근거없이 압수했다는 얘기도 흘러나왔습니다.

경찰청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위원회가 지난 2007년 이후 강정마을 등에서 벌어진 일들을 조사한 결과,

국가 공권력에 의한 과잉 진압이 수시로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반대주민들의 활동을 저지하는 방패로써 역할을 수행한 셈이었고, 이 과정에서 주민에 대해서 폭행을 한다든지 하는 여러가지 인권침해가 발견됐습니다.

해군기지 유치가 결정되는 과정도 문제로 지적됐습니다.

유치 결정이 이뤄진 임시총회는 표결이 아닌 박수로 이뤄졌고,

강정마을이 최종 후보지로 선정된 뒤 열린 회의는 투표함 탈취로 무산됐지만, 경찰이 사태를 방관했기 때문입니다.

정부와 제주도는 주민들의 의사가 자율적으로 적절하게 형성되는 것을 기다리지 않고 이를 무시한 채 제주 해군기지 사업을 결정한 셈입니다.

진상조사위원회는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정부와 공권력을 행사했던 모든 기관들에게 사과와 진상규명,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개선을 권고했습니다.

해군기지 반대주민회는 이번 조사 결과에 대해 일단은 환영의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그러면서도 해군기지 추진 과정이 총체적으로 잘못된 정책 결정 과정이었던만큼 책임있는 진상조사를 요구했습니다.

이것을 바탕으로 해서 진정 저희들이 요구하는 진상조사, 국가차원의 진상조사가 이뤄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해군기지 건설과정의 인권침해가 심각했다는 결론이 내려지면서, 앞으로 정부와 관련 기관들이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관심이 모아지게 됐습니다.

JIBS 하창훈입니다.

-영상취재 고승한
하창훈 기자
제2공항 토론회 열렸지만..논쟁 여전
제2공항 토론회 열렸지만..논쟁 여전
제2공항 재조사 검토위원회 주관으로 두번째 도민 공개토론회가 열렸습니다.

지난 토론회에 이어 ADPi 보고서의 실효성 문제와 성산 입지선정의 타당성 문제가 다시금 쟁점이 됐습니다.

이효형 기잡니다.

(리포트)

제2공항 재조사 검토위원회 주관으로 열린 2번째 공개토론회.

지난 토론회 때 쟁점이 된 ADPi 보고서는 또다시 쟁점이 됐습니다.

반대위 측은 ADPi 보고서가 실효성이 없다고 판단한 근거가 공개되지 않았다고 지적했습니다.

정부 측은 이미 검증된 내용에 대해 다시 문제제기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맞받아쳤습니다.

"전반적인 부분은 우리나라 실정까지 감안하고, 우리나라 전문가도 참여해 ADPi에 얘기했잖습니까. 그 얘기도 감안해서 (ADPi가) 내놓은 제안입니다. 그것을 이상적이고 실현 가능성이 없는 제안이라 말하는 것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라과디아 공항과 (제주는) 너무나 다른 상황이고, 이런 부분은 딱히 모양이 비슷하거나 면적으로 따질 문제가 아닙니다. 활주로를 양방향으로 얼마나 잘 쓸 수 있느냐의 문제지. 용량이란 것은 어느 한 요소만을 갖고 결정되지 않습니다. 그 부분은 제가 정확히 말씀드립니다"

제2공항의 성산 입지선정 타당성 문제도 다시 지적됐습니다.

반대위 측은 성산 입지가 군 공역과 철새도래지와 겹치는 문제를 비롯해 유력 후보지였던 신도안의 평가 조작 의혹을 꺼냈습니다.

신도리 활주로를 수월봉 남쪽 해안 방향으로 배치하면 문제가 없는데 굳이 마을쪽으로 옮겨 탈락시킨 후 성산으로 몰고갔다는 겁니다.

"소음 피해가 있는 지역에 활주로를 왜 배치했냐 묻는겁니다. 다른 곳에 활주로를 배치해야한다면 수월봉 밑으로 해야죠. 그런데 엉뚱하게 마을 안쪽으로 활주로를 배치합니다. 그래서 당연히 소음 때문에 둘 다(신도1'신도2) 탈락합니다. 최종적으로."

정부 측은 반대위의 추론만으로 사전타당성 용역진의 판단을 부정해선 안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수월봉과) 신도가 1.5km 떨어져있다 말씀하셨잖습니까. 거기(종단)에서.. 경사를 고려하면 (활주로에서) 수월봉까지 1.5km면 수월봉은 장애물 진입 표면에 들어오는 것으로 검토됩니다"

검토위는 다음달 중 TV공개방송 형식의 마지막 토론회를 열고 검토위 활동을 마무리 할 계획입니다.

JIBS 이효형입니다.

-영상취재 강명철
이효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