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4-19] JIBS 8뉴스
제주형 재난지원금 내일부터 접수
제주형 재난지원금 내일부터 접수
(앵커)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제주형 재난긴급생활지원금이 내일(20일)부터 온라인으로 접수가 시작됩니다.

주민센터에서 이뤄지는 오프라인 접수는 일주일 뒤인 27일부터 이뤄지는데, 자세한 신청 방법을 이효형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코로나19 여파에 따라 지급되는 제주형 재난긴급생활지원금.

4인 가구 기준 50만원으로 중위소득 100%인 17만가구에 지급됩니다.

이 생활지원금 접수가 내일(20) 아침 9시부터 온라인으로 시작됩니다.

신청 사이트에 접속한 뒤 개인정보 이용에 동의하고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자신이 지원 대상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공무원이나 공기업, 금융기관 직원은 지원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일반 직장인이 신청할 경우 직업 확인을 위해 건강보험공단에서 발급 받는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첨부해야 합니다.

원희룡 / 제주자치도지사
(싱크)-"본인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그에 따른 세대주 여부만 판단되면 '소득기준, 건강보험 납부기준이 초과되기 때문에 신청대상이 아닙니다'라든지 이런 판단들을 컴퓨터에서 즉각해주게 됩니다"

주소지 주민센터에서의 접수는 온라인 접수 일주일 뒤인 오는 27일부터 이뤄지며, 접수 마감은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모두 다음달 22일입니다.

이중환 / 제주도 재난안전대책본부 총괄조정관
(싱크)-"신청은 세대주가 직접 해야 하지만 읍면동 주민센터 접수인 경우 세대주가 위임한 경우 위임장을 지참하시면 대리 신청이 가능합니다"

제주자치도는 신청자 분산을 위해 공적마스크와 같은 출생년도에 따른 5부제를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또 지원범위는 이미 정해져 있는만큼, 서둘러 신청할 필요는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원희룡 / 제주자치도지사
(싱크)-"다시 말씀드리지만 선착순 지급이 아닙니다. 신청이 늦어진다고 못 받는 일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신청해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지원결정은 신청 후 5일 안에 이뤄지며, 부정수급을 막기 위해 지원금은 신청자와 상관없이 세대주 계좌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JIBS 이효형입니다.
이효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