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02] JIBS 8뉴스
제주, 이젠 '반려식물' 시대..심리적 안정 효과 커
제주, 이젠 '반려식물' 시대..심리적 안정 효과 커
(앵커)
사회적 거리두기가 2년째 이어지면서
요즘 반려동물만큼이나 반려식물에
정을 붙이는 분들이 부쩍 많아졌습니다.

특히 우울감 차단과 정서적 안정 등
이른바 심리 방역 효과가 커서 반려식물의 인기는 당분간 계속될 전망입니다.

이 소식은 대전방송 김철진 기자가 전해왔습니다.

(리포트)

(수퍼)-반려식물 돌보면서 교감..반려동물 재미 못지않아
직장인 박성희씨의 하루는 거실과 주방에 있는 스무그루의 반려식물들을 돌보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직접 이름을 붙여준 식물들에게 물을 주고, 잎도 닦아주면서 교감을 나누는 기쁨이 반려동물키우는 재미 못지 않습니다.

(수퍼)-박성희 직장인
(인터뷰)-(자막)"코로나 때문에 집에 있을 시간이 많아져서 식물들을 하나둘씩 데리고 왔는데요. 스트레스 받을 때마다 식물 손질하면 마음이 좀 편안해지더라구요."

(수퍼)-코로나 '집콕' 장기화..반려식물 키우기 열풍
코로나19로 이른바 '집콕' 하는 시간이 늘면서 집 안에서 정서적 안정감을 얻을 수 있는 반려식물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CG)-인
실제로 한 인터넷쇼핑몰에 따르면 모종과 묘목, 흙 매출이 지난해 같은기간에 비해 8-90% 가량 증가했고, 화분이나 식물영양제 등 원예용품 매출도 50% 가량 늘었습니다.
(CG)

(수퍼)-채소 집에서 직접 키울 수 있는 키트 인기
단순히 식물을 기르는 데 그치지 않고 방울토마토나 상추 등 안전한 먹거리를 집에서 키워 먹을 수 있는 키트도 인기 몰이중입니다.

베란다 등 좁은 공간에서도 손쉽게 기를 수 있고, 직접 키우는 만큼 신선하고 믿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퍼)-조민주 반려식물 키트 업체 관계자
(인터뷰)-(자막)"완성품으로 있는 반려식물이나 공기정화식물도 좋긴 하지만, 씨앗을 뿌려서 직접 물을 주면서 키우는 재미를 느끼시는 게 훨씬 더 큰 것 같습니다"

식물에게 정을 붙이는 사람들이 늘면서 반려식물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상담소도 등장했습니다.

(수퍼)-한국수목어정원관리원
(수퍼)-반려식물 고민 해결 상담소..유튜브 채널 운영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는 온라인 상담소와 유튜브채널을 통해 올바른 식물관리법과 생활 정원 조성 노하우를 실시간으로 알려주고 있는데 반응이 좋습니다.

(수퍼)-노희은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정원사업팀장
(인터뷰)-(자막)"유튜브 채널 '정원TV'를 통해서 반려식물과 정원 관리방법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미세먼지 저감, 탄소흡수 등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수퍼)-영상취재 박금상(TJB)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는 가운데 집콕 시대의 녹색 친구 반려식물이 지친 일상에 새로운 활력소가 되어주고 있습니다.

TJB 김철진입니다.
김철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