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20] JIBS 8뉴스
오영훈 도정, 공약실천 계획 언제 나오나?
오영훈 도정, 공약실천 계획 언제 나오나?

(앵커)
도지사 공약 실천위원회가 다음달 공약 세부 실천 계획을 확정할 계획입니다.

그런데 그 시기가 너무 늦고 진행상황을 제주자치도의회와 공유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행정사무감사에서 제기됐습니다.

신윤경 기잡니다.

(리포트)

민선 8기 오영훈 도정의 공약 실천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공약실천위원회.

최근 운영위원회가 핵심 공약 예산을 2조 2천억원 가량 감액 조정하고, 경제부지사제 도입 게획 등을 폐기하기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제주자치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이 사안이 도마에 올랐습니다.

일부 시도가 이미 공약 실천 계획을 수립했는데도 불구하고 제주자치도는 공약 확정 기한을 뒤늦게 지정했고, 도의회가 검토할 시간도 부족하다는 겁니다.

한권/더불어민주당 도의원
"부산시 같은 경우에는 부산시는 (관련) 조례도 없지만 민선 8기 공약실천 계획을 수립해서 발표했습니다. 우리와 너무 대조적이에요."

지방분권과 관련해 정부가 이전에 추진해온 사업이 조정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제주자치도 차원의 선제 대응이 필요하단 지적도 나왔습니다.

현길호/ 더불어민주당 도의원
"국정기조가 변화될 가능성 있는 분야와 제주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 검토가 되거나 준비하는 사항이 있는지?"

서귀포 혁신도시 활성화에 제주도정이 손을 놓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산학연 클러스터 용지 26필지 가운데 제주자치도가 소유한 비축토지 4필지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습니다.

-이정엽/국민의힘 도의원
"클러스터 용지를 어떤 방식으로든 기업이 안들어오면 다양한 기업이 와서 투자할 수 있도록.."

환경도시위원회에서는 '15분 도시 제주'관련 개념이 모호하다며 도민들이 실험 대상이 돼선 안된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이밖에도 항공사들이 특가 운임을 이유로 제주도민 항공 할인 혜택을 유명무실화하고 있다며 제주자치도 차원의 대응을 주문하기도 했습니다.

JIBS 신윤경입니다.

영상취재 오일령
제주방송 신윤경(yunk98@jibs.co.kr) 오일령(reyong510@naver.com)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