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터카 총량제 시작부터 '삐걱'
오는 9월부터 전국 최초로 렌터카 총량제를 제주에 도입하는 법안 시행을 앞두고 제주자치도가 비상이 걸렸습니다.
법이 시행되기 전에 렌터카 업체에서 막대한 증차신청을 넣은건데, 제주자치도가 뒤늦게 업체 달래기에 나섰습니다.
이효형 기잡니다.
지난달 말 제주지역에 렌터카 총량제를 도입하는 법안이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도심 교통난의 주된 원인을 렌터카로 꼽아온 제주자치도는 법이 시행되는 오는 9월부터 현재 3만2천대 수준인 렌터카를 2만5천대까지로 줄여나갈 계획을 세웠습니다.
하지만 자연감축을 유도한다는 장밋빛 계획과는 달리 제주자치도는 곧바로 민원 폭탄을 맞았습니다.
1주일 사이에 1년 전체 렌터카 증가량의 84%에 달하는 2천4백대의 증차신청이 들어온겁니다.
법이 시행되는 9월부턴 렌터카가 줄어들거란 불안감에 업체에서 서둘러 증차를 신청한겁니다.
결국 제주자치도는 모든 민원처리를 올스톱한채, 부랴부랴 공청회를 열고 업체 설득에 나섰습니다.
오정훈 / 제주자치도 교통항공국장
"나 혼자라는 생각은 버리시고, 전체라는 생각을 갖고 동참해주시고 반칙을 하지 않을 때, 이 제도가 성사될 겁니다"
하지만 렌터카 업체들은 기득권 업체들의 반사이익과 부족한 수요로 인한 가격인상, 고용 저하 등 우려를 쏟아냈습니다.
신상훈 / 롯데렌터카 제주지점장
"(렌터카) 대수를 제한하면 우리 업체에서 일하는 직원들의 인원 감축이 반드시 뒤따를 것이고, 이것은 고용 감소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명재 / BS인터내셔널 상무
"그럼 저희가 제주에서 렌터카 총량제로 2만5천대로 규정하면 요금이 정상화가 될 것인지 질문드립니다"
전국 최초로 도입되는 렌터카 총량제가 시작부터 삐걱되면서 제도 정착에 상당한 진통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JIBS 이효형입니다.
이효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