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4-05] JIBS 8뉴스
'긴급 생활지원금' 이달내 지원...8일까지 지원 대상 확정
'긴급 생활지원금' 이달내 지원...8일까지 지원 대상 확정
(앵커)
제주자치도가 이달안에 정부 재난기본지원금과는 별도로 500억원의 긴급 생활지원금을 제주도민들에게 지급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늦어도 오는 8일까지 지원 대상과 지원 금액을 확정해 발표할 예정입니다.

조창범 기잡니다.
---
(리포트)
코로나 19 사태로 지역 경기는 바닥을 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에서는 무급휴직과 권고 사직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제주자치도가 서민경제 회생을 위해 이달안에 제주도민들에게 500억원의 긴급 생활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원희룡 제주자치도지사
(싱크)-자막"또 중위소득 100%를 초과하는 가구들에 대해서는원칙적으로 제외하고 나머지 가구들에 대해서는 특별한 증명이 없이 전체적으로 지급하는 것을 제도의 큰 틀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중위소득 100%를 기준으로 할때, 제주 29만4천여가구 가운데 20만 가구가 지원 대상이 됩니다.

하지만 코로나 19 상황에서도 정상적으로 급여가 지급되는 직장인과 공무원, 건물임대 사업자는 제외하기로 했습니다.

또 기초생활보장급여 등 공공급여를 받는 가구도 제외할 방침입니다.

구체적인 지급 대상과 지원 금액을 늦어도 오는 8일까지 확정해 발표할 예정입니다.

제주자치도가 정부의 재난기본지원금과 별도로 이달안에 서둘러 긴급생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한 것은 제주 경제 상황이 다른 시도에 비해 더 심각한 양상이기 때문입니다.

정부 지원금은 빨라야 다음달에나 지급되고, 그 전에 제주 자체적인 긴급 생활비를 지원해 서민경제 추락 속도를 완화시키겠다는 겁니다.

원희룡 제주자치도지사
(싱크)-자막"위기가 더 계속될 경우에는 추가적으로 더 지급할 수 있는 재원과 방안을 마련하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주자치도의 긴급생활비 지원 방향은 결국 선별적 지원 방식인셈이라, 지원 대상 선정 과정에 적잖은 논란은 불가피해 보입니다.

JIBS 조창범입니다.
조창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