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09] JIBS 8뉴스
제주, 힐링 관광지 북적...마을 관광 뜬다.
제주, 힐링 관광지 북적...마을 관광 뜬다.
(앵커)
위드 코로나에 맞물려 중산간 마을에서 체험하며 즐기는 관광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여파로 힐링 관광지가 더 주목을 받게 되면서 방문객도 크게 늘고 있습니다.

김지훈 기잡니다.

(리포트)

거대한 삼나무들의 위용은,
태고적 원시림을 닮았습니다.


해외에서도 인기몰이중이고,
국내 드라마와 예능 촬영지로 입소문이 난 머체왓숲길입니다.

곳곳이 천연림에, 비현실적인 풍경이 즐비합니다.

한라산 남쪽자락에 3개 코스가 운영중이지만

1년간 휴식년제가 적용돼 현재 한곳만 탐방 가능합니다.

그래도 종일 주차장은 빈곳이 없습니다.

코로나 19 때문에 위축된 것도 잠시,
요즘엔 하루 400명이 찾아 이전보다 두배나 늘었습니다.

지난 2019년 10만명 방문객이, 올핸 20만명이 넘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위드코로나에 풀린 여행심리도 한몫했지만 급변한 여행 패턴 변화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단체보다 두세명씩, 소규모그룹과 개별방문이 늘고 이들을 타겟으로 한 프로그램을 집중발굴했습니다.

보는 관광에서 나아가
지역상품들과 체험을 아울러 콘텐츠를 구성한겁니다.

박시혜영 머체왓숲길영농법인 운영실장
(인터뷰)"지역상품들을 전시하고, 체험하게 해서..주민 소득증대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관광객들도 색다른 풍광에 끌리고,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에 끌리게 됩니다.

더 보고 더 쓰는 체류 관광 환경이 조성되는 셈입니다.

오은희.권중자 관광객(서울)
(인터뷰)"많이 걸어보고 싶어서, 1만보에서 2만보 걸었죠. (머체왓숲길은) 올레와 다르게 확 트여서 좋네요"

제주관광공사 등 민.관 협업도 주효했습니다.

에코파티를 시작으로 로캉스-웰니스, 비대면 힐링명소로 집중홍보하며 지원에 나섰습니다.

고철희 머체왓숲길영농조합법인 대표
(인터뷰)"걷기만 하는게 아니라 디양한 체험을 원하는 관광객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영상취재 강효섭
위드코로나에 새롭고, 청정.안전 관광지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마을관광을 향한 관심은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JIBS 김지훈입니다.
김지훈(jhkim@jibs.co.kr) 기자
제주, "제주 택배비 내린다"...도선료 인하 조례 시동
제주, "제주 택배비 내린다"...도선료 인하 조례 시동
(앵커)
코로나 19 때문에 비대면 온라인 쇼핑이 늘어나면서, 제주만 택배비가 유난히 비싸다는 불만이 더 커지고 있습니다.

특수 배송비란 이름으로 도선료가 추가되면서 다른 시도에 비해 최고 6배나 비싸기 때문입니다.

제주도민들이 스스로 도선료를 정해 택배비를 낮추는 조례 제정 서명 운동이 시작됐습니다.

조창범 기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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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
제주지역 평균 택배비는 건당 2천528원.


다른 지역 417원에 비해 평균 6.1배 가량 높습니다.


제주자치도에 따르면 품목별로는 가전제품의 경우 다른 지역보다 34.5배 비싸고, 의류나 섬유용품은 12.8배, 식품과 의약품의 경우는 8배가 넘습니다.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이때문에 관계 법령을 개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제주지역 택배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개선책을 마련하겠다고 언급할 정돕니다.

진보당 제주도당/
제주에선 진보당이 택배비 인하 조례 제정을 위해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지난달 25일 조례안을 마련하고 제주자치도에 주민발의를 청구해 대표자 증명서를 공식 발급 받았습니다.


진보당은 도내 19개 지역에서 100여명이 나서 본격적인 주민발의 서명운동에 나설 예정입니다.

현은정 진보당 제주도 택배 도선료 인하 운동본부 공동본부장
(싱크)"제주도에서 나온 답은 진보당 택배 표준 도선료 조례안을 사용할 수 있겠다는 긍정적인 검토 결과였습니다."


조례안은 도지사가 매년 도선료에 대한 실태조사를 벌이고 표준 도선료 산정위원회에서 도선료를 결정하도록 했습니다.

김명호 진보당 제주도당 공동선거대책본부장
(싱크)"오직 섬에 산다는 이유로 지난 20년 넘도록 부과해 왔던 이것(도선료)을, 돈을 안내면 조그마한 생활용품 하나도 구입할 수 없도록 만들어진 이 불편함, 이것을 개선하려고 하는 제도입니다."


표준도선료 조례안 제정을 위한 서명운동이 시작됐지만 현실은 녹록치가 않습니다.

천12명이 서명하면 주민발의로 조례를 제정할 수 있지만 조례안에는 강제조항이나 처벌 근거가 없습니다.

영상취재 강명철
또 지난 4월 발의된 상위법령인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 개정안은 아직도 국회에 계류중이기 때문입니다.

조창범 기자
"주민발의로 표준 도선료 조례가 제정되더라도 상위법인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에 도선료 제정을 위한 위임근거가 마련되지 않아 중앙정치권의 지원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JIBS 조창범입니다.
조창범(cbcho@jibs.co.kr)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