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담]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제주시 을 보궐 후보
Q1) 민주당에서 전략공천되셨지만, 제주지역에선 아직 인지도가 높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본인의 어떤 점 때문에 전략공천됐다고 생각하시는지요?
A1) 우선 저를 알리고 선택받을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오늘 이렇게 시청자분들을 만나게 되는 것도 제게는 큰 영광입니다.
다른 훌륭한 분들이 있어서 제가 참 조심스러운데요. 아마 당에서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기존의 제주도내 국회의원분들과는 다른 경험과 나이대, 또 출신지 이런 것들을 고려했을 때, 특히 오영훈 도지사 후보하고 서로 함께 선거를 치르게 되면 러닝메이트로서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 같다 라고 판단하신 것 같습니다.
Q2) 전략공천에 따른 당내 반발도 여전합니다. 어떻게 대응해 나가실 계획이신지요?
A2) 우리 다른 정치인들께서, 특히 선배 정치인들께서 당의 결정에 대해서 아쉬움을 갖는 건 저도 충분히 이해가 되고요. 제가 계속 노력해야 될 부분입니다.
그분들께서 제가 갖지 못한 장점들. 제주도에 대한 이해가 높고, 제주도에 대한 열정도 상당히 크시기 때문에 결국은 그분들이 제주도를 위해서 또 더불어민주당을 위해서 저와 함께
제주도지사 선거, 보궐 선거, 또 도의원 선거의 승리를 위해서 함께해 주실 거라고 생각하고, 제가 그분들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Q3) 제주시 을 지역의 최대 현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A3) 저는 제주시 중앙로쪽에서 오래 살았고, 또 부모님은 선흘에 계셔서 을 지역 전반적으로 관심을 갖고 살아왔습니다.
현재 제주시 을 지역에서는 아무래도 다른지역과의 형평성, 그러니까 균형적인 발전이 우리지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대한 아쉬움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구도심지역 같은 경우에는 신시가지와 비교했을때 약간 활기를 잃어가는 모습, 그런 아쉬움 때문에 다시한 번 예전과 같은 모습을 되찾기 위해서 도시재생 프로젝트가 필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Q4) 제2공항 추진과 관련해 어떤 입장이신지? 갈등해소를 위한 대안이 있다면요?
A4) 상당히 어려운 문제죠.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문제고, 정치인으로서 쉽게 자기입장을 얘기하기가 어려운 것 같은데요.
이거는 무엇보다 절차가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주도민의 삶을 위해서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환경적으로, 또 관광산업이 얼마나 증대될 수 있는지, 그리고 교통문제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이러한 정보들이 완벽하게 조사가 되고나서 도민들에게 충분히 알린 다음에 도민들이 제2공항을 지을지, 짓는다면 어느지역에 지을지에 대해서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반드시 주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사결정의 기회가 주어진다면 서로 생각하는 것이 달라서 다른 결정이 이루어지더라도 그것을 수용할 수 있고, 갈등도 결국은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5) 국민의힘 후보에다 김우남 전 의원까지 무소속 출마하면서 3파전으로 선거가 치러질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어떻게 후보님을 알리고 지지로 이끌어낼 계획이십니까?
A5) 아무래도 제가 다른 분들에 비해서 인지도가 부족하기 때문에 어려운 선거인데요.
그렇다고 하더라도, 저는 제주도 방식의 선거를 하겠습니다. 보다 많은 지역을 찾아가고 많은 분들을 만나서 저를 알리고, 이야기를 들을 수 밖에 없는 것 같고요.
결국 정도를 버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다행인것은 제가 오늘 어느 분을 찾아가서 만났는데, "제주도는 민도가 높기 때문에, 결국에는 인물이 어떤지, 사람됨이 어떤지, 이 사람의 능력이 어떤지를 볼거다. 노력하면 그분들이 알아줄것이다" 라고 말씀해주셔서 그분의 말씀을 믿고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제주방송 신윤경(yunk98@jibs.co.kr)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