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15] JIBS 8뉴스
성년의 날 전통 성년례 "이제 어엿한 성인"
성년의 날 전통 성년례 "이제 어엿한 성인"
(앵커)
오늘(15) 성년의 날을 맞아 제주에서는 전통 성년례가 치러졌습니다.

올해 성년을 맞이하는 2004년생 청년 30여 명이 참석해 더 넓은 세상을 향한 발걸음을 내딛었습니다.

권민지 기자입니다.

(리포트)
연둣빛 당의와 옥빛 도포를 갖춰 입은 앳되고 말간 얼굴의 청년들.

과거 유생들이 쓰던 유건을 머리 위에 올리고,

틀어올려 비녀로 쪽찐 머리에 족두리를 씁니다.

성인이 됐음을 나타내는 관례와 계례 의식입니다.

성년선서
"저희들은 조상님의 음덕 아래 어버이의 따뜻한 손길과 여러 어르신들의 고귀한 훈도를 받고 자라..."

술을 내리고 음주 예절을 가르치는 초례 의식도 이어집니다.

조금은 어색하고 긴장된 표정이지만 마음가짐만큼은 진지합니다.

올해 성년을 맞은 도내 청년 30여 명이 전통 방식의 성년식을 치렀습니다.

이자신 / 전교
"그대들은 이제 성년이 됨에 있어서 자손으로서의 도리를 다하고 완전한 사회인으로서의 정당한 권리와 신성한 의무에 충실할 것을 맹세하고..."

올해 제주에서 만 19세 성년을 맞이하는 청년은 6,700여 명.

성년을 맞은 이들은 어엿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더욱 가치 있는 삶을 꾸려나갈 것을 다짐합니다.

전아연 / 제주한라대 1학년
"전통의례에 참여하게 돼서 제가 성인이 된 것이 더욱 실감나고 앞으로는 더 책임감 있고 성실한 어른이 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김민혁 / 제주한라대 1학년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제가 원하는 목표와 하고 싶은 것들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전진하는...""

청년들은 사회로 나가 더 큰 꿈을 펼치고 저마다의 빛을 내기 위한 첫 발걸음을 막 내딛었습니다.

JIBS 권민지입니다.

영상취재 오일령
제주방송 권민지(kmj@jibs.co.kr) 오일령(reyong510@naver.com) 기자
우박 쏟아진 5월 제주...이상 기후 주목
우박 쏟아진 5월 제주...이상 기후 주목
(앵커)
오락가락한 날씨를 보인 오늘(15) 제주에 갑자기 낙뢰를 동반한 우박이 쏟아졌습니다.

우박 크기가 크지 않아 별다른 피해는 없었지만, 최근 계속된 이상 기상 현상에 걱정도 커지고 있습니다.

김동은 기잡니다.

(리포트)
요란한 소리를 내며 하얀 알갱이들이 쏟아집니다.

바닥에 쌓인 작은 얼음 조각, 우박입니다.

"우박이야 진짜"

오늘(15) 오전 서귀포시를 중심으로 우박이 쏟아졌습니다.

서귀포 지역에서 봄철 우박이 관측된건 지난 2017년 4월 이후 6년만입니다.

직경이 0.5센티미터 가량으로 크지 않아 다행히 별다른 피해는 접수되지 않았습니다.

위성현 / 서귀포시 동홍동
"차광막 같은게 있는데 거기가 우스갯소리로 뚫리는 줄 알았어요. 우박이 너무 심하게 떨어지니까..."

제주 전역에서는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굵은 빗방울의 소나기까지 내렸습니다.

레이더 영상을 보면, 낙뢰를 동반한 비구름대가 제주를 뒤덮는 모습이 확인됩니다.

오전에만 제주 육상에서 40건이 넘는 낙뢰가 관측됐습니다.

이런 현상은 제주 하늘에서 30도가 넘는 기온차 때문에 만들어졌습니다.

오늘(15) 오전 1.5킬로미터 상공에 있던 영상 14에서 17도 가량의 따뜻한 공기와 상공 5킬로미터의 영하 17도나 되는 찬 공기가 만나면서 대기가 불안정했기 때문입니다.

조경수 / 제주지방기상청 예보관
"북쪽에 위치한 차가운 공기가 우리나라로 남하하면서 형성된 대기 불안정에 의한 강한 비구름대가 제주로 유입됐습니다. 순간적으로 비구름대가 강하게 발달한 곳에서는 직경 0.5cm 내외의 우박이 동반됐습니다"

이달 들어 평년과 다른 이상 기상 현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지난 4일에는 서귀포시 지역에 하루 260밀리미터가 넘는 많은 비가 내려 62년만에 5월 일 최고 강수량을 경신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올해는 강력한 엘리뇨의 영향으로 제주에 폭우가 내릴 가능성이 높아 걱정을 더 키우고 있습니다.

JIBS 김동은입니다.

영상취재 윤인수
화면제공 시청자
제주방송 김동은(kdeun2000@hanmail.net) 윤인수(kyuros@jibs.co.kr)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