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5-20] JIBS 8뉴스
80일만에 등교....교내 거리두기 한계
80일만에 등교....교내 거리두기 한계
(앵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고3 학년 개학을 시작으로 교문이
다시 열렸습니다.

개학 첫날 우려했던 일도
벌어졌습니다.

등교 첫날인 오늘 수도권 일부 지역
고등학교에서는 '코로나 19' 확진
학생이 나오면서 등교가 중지됐습니다.

교실안에서는 거리두기가 유지됐지만, 수업시간 외에는 방역수칙이
무너진 모습이었습니다.

사실상 '학생 간 거리두기'를
어떻게 지켜내는가가 등교수업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수업 첫 날 표정을
안수경 기자가 전합니다.

(리포트)
마스크를 쓴 학생들이 교문 안으로 하나둘 들어섭니다.

코로나19로 5차례나 미뤄졌던 등교 수업이 고3 학생부터 시작됐습니다.

80일 만에 다시 찾은 학교.

등굣길은 예전과 사뭇 다르지만, 학교는 모처럼 활기가 넘칩니다.

고지영 제주여고 3학년
(인터뷰)-(자막)"학교를 못 와서 대게 답답하고, 약간 입시에 대한 불안감도 좀 들었는데. 이제 드디어 오게 되어서 너무 행복하고 좋아요."

등교하는 학생은 모두 열화상 카메라가 설치된 체육관에서 체온 검사를 받은 후 교실로 들어갔습니다.

(수퍼)-책상 간 간격 두고 거리두기
교실 안에선 거리두기를 위해 책상 간 간격을 두고, 번호순으로 떨어져 앉도록 했습니다.

고민녕 제주여고 보건교사
(인터뷰)-(자막)"의심증상 환자가 발생할 경우에는 일시적 관찰실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거기서 보호자 인계하고, 선별진료소에서 진료보고 필요시 검사받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복도 풍경은 교실 안과 사뭇 다릅니다.

쉬는 시간과 급식시간, 과목별 교실로 이동할때는 특히나 학생 간 거리두기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모습입니다.

김도현 제주여고 3학년
(인터뷰)-(자막)"일단 애들끼리도 좀 많이 붙어가지고, 1미터 이상 떨어져서 대화할 순 없잖아요. 복도 같은 경우엔 규제나 제약이 없어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잘 안되고 있는 것 같아요."

때문에 학교에서도 학생들의 이동을 가급적 최소화하고, 개인위생과 방역 관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김기범 제주여고 3학년 부장교사
(인터뷰)-(자막)"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 등 애들한테 최대한 이동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하고, 수업이 끝나면 모든 개인이 사용하고 있는 책상 등을 개인이 소독하고 귀가할 수 있도록."

등교 수업 첫 날, 제주도내 30개 고등학교 3학년 학생 등교율은 98%.

제주자치도교육청은 고3 등교 수업 진행 상황을 지켜본 후, 나머지 학년의 등교 수업 방식을 격주로 할지 격일제 등으로 할지 결정할 방침입니다.

JIBS 안수경입니다.
안수경 기자
부석종 해군참모총장 제주 방문
부석종 해군참모총장 제주 방문
(앵커)
부석종 해군참모총장이 취임 후 처음으로 제주를 찾았습니다.

강정마을 주민들과 만난 자리에서는 해군과의 관계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지만, 제주도와 갈등을 빚고 있는 민군복합항 군사보호시설
설정에 대해서는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습니다.

이효형 기잡니다.

(리포트)
제주출신으로 해군참모총장에 오른 부석종 참모총장이 취임 후 40일만에 고향을 찾았습니다.

민군복합항 강정마을 유치 결정 때부터 건설까지 중책을 맡아 왔습니다.

부 참모총장은 주민들과 만나 양 측의 관계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습니다.

부석종 / 해군참모총장
(싱크)-"우리 마을 분들과 기지와의 관계가 정리되지 않으면 앞으로도 힘들어 질 것 같다.. 내가 이왕 이렇게 만든 것. 내가 있는 동안 최대한 잘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비공개 간담회에서는 해군 차원의 사과 약속과 민관군 상생협의체의 실질적 작동 방안 등이 논의됐습니다.

강정마을회는 부 참모총장의 방문이 환영할 일은 아니라며 성공한 국책사업이 되기 위해서는 주민들과 한 약속이 제대로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강희봉 / 강정마을회장
(인터뷰)-"갈등의 장본인은 해군이다. 반대투쟁했던 분께 진정어린 사과가 필요하고, 진상조사를 통해 국가폭력에 대한 피해는 보상해야 한다"

이어진 원희룡 지사와의 면담에서는 합의에 진통을 겪고 있는 민군복합항 안쪽 수역 군사보호구역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해군은 부 총장 취임 직후 제주도에 공문을 보내 수역 전체에 대한 보호구역 설정을 요구했지만, 제주도는 이달 초 크루즈선의 원활한 입출항을 위해 동의할 수 없다는 답을 보낸 바 있습니다.

원 지사와 부 총장은 결론을 내기 위해 노력하자는 원론에는 동의했지만, 입장차는 좁히지 못했습니다.

원희룡 / 제주자치도지사
(인터뷰)-"오늘은 취임차 오셨고, 해군과 직접적인 대화를 시작하는 마당이니까 포괄적으로, 도민들이 원하고 걱정하는 것이 있다면 최대한 반영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부석종 / 해군참모총장
(인터뷰)-"도와 해군이 아직 여러가지 이견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대화를 통해 당연히 합의점에 도달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10년 넘게 갈등이 이어지고 있는 민군복합항 사업이 제주출신 해군참모총장 임기 안에 출구전략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JIBS 이효형입니다.
이효형 기자
생활 속 거리두기...무증상 감염 '복병'
생활 속 거리두기...무증상 감염 '복병'
(앵커)
오늘(20)부터 고3 학생들의 개학이 시작된 가운데, 제주자치도의 방역 지침도 생활 속 거리두기로 완화됐습니다.

방역 지침이 완화됐지만, 앞으로 무증상 감염자를 얼마나 선제적으로 차단할 수 있을지, 차단 방역이 시험대에 올랐습니다.

김동은 기잡니다.

(리포트)
코로나 19에 감염된 삼성서울병원 간호사 4명 가운데 2명은 증상이 없는 무증상 상태였습니다.

집단 감염 사태를 불러온 이태원 클럽발 코로나 19 확진자의 40% 가량도 무증상입니다.

등교 개학에 맞춰 제주 자체 방역 지침도 생활 속 거리두기로 완화된 상황에서 이런 무증상 확진자가 집단 감염 최대 복병이 될 수 있다는 얘깁니다

발열검사나 이상 증상시 신고하는 현행 방역 체계로는 사실상 차단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중환 제주재난안전대책본부 총괄조정관
(싱크)-(자막)-"무증상 감염자에 대한 보고가 전국 여러지역에서 나오고 있다는 점입니다. 언제든지 무증상 감염자가 나올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제주자치도가 방역 지침을 완화한 상태에서도 이달 말까지 공공 시설 개방 여부를 미루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제주도내 공공시설은 다음달 초까지 개방을 위한 방역 준비 작업을 거쳐,

다음달 21일까지 밀집도나 밀폐 여부에 따라 시범 개방이 이뤄집니다.

이후, 코로나 19 확산 상황을 보며 전면 개방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임태봉 제주재난안전대책본부 통제관
(싱크)-(자막)-"1명이라도 지역사회 감염 경로를 모르는 지역사회 전파가 1명이라도 나타났을 때는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로 전환돼야 할 것이고..."

한단계가 높혀 시행됐던 제주 방역 지침을 완화한게 완전한 일상으로의 복귀가 아닌 만큼, 방역 당국의 보다 세밀한 방역 대책과 개개인의 방역 수칙 준수가 요구됩니다.

JIBS 김동은입니다.
김동은 기자
BCT 파업, 대화의 장 마련됐지만...
BCT 파업, 대화의 장 마련됐지만...
(앵커)
벌크시멘트트레일러 BCT 노동조합의 파업이 40일 가까이 계속되면서, 지역 건설 업계 피해가 갈수록 커지자, 꿈쩍도 않던 시멘트업계가 대화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양측의 첫 간담회는 서로의 커다란 입장치만 확인한 채 끝났습니다.

협상이 시작은 됐지만, 레미콘 공급 중단 사태는 쉽게 풀리기 어려워 보입니다.

신윤경 기잡니다.

(리포트)
BCT 노동조합 관계자들과 시멘트업계 대표자가 한 테이블에 앉았습니다.

BCT 노조 파업이 시작된지 40여일 만입니다.

노조측은 그간 대화의 장이 마련되지 않은데 대한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습니다.

김종인 화물연대 미래전략위원장
(싱크)-자막"대화를 하다보면 못 풀 문제가 없습니다. 대화자체도 중단된 상태에서 42일 왔다는 것이 참으로 이유야 어찌됐든 간에 무책임한 거라고 보고.."

거리와 무게에 따라 요금을 책정하는 안전운임제 시행에 따를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보여온 시멘트 업계는 원론적인 인삿말을 건넸습니다.

김영민 / 한국시멘트협회 이사
(싱크)-자막"안전운임제로 인해서 그 중심에 제주도가 있다는 게 상당히 안타깝고 마음이 무겁습니다. 잘 해겨되는 모임이 됐으면 하구요."

세시간 가량 진행된 회의에도 양측의 입장은 좁혀지지 않았습니다.

BCT노조측은 조합원 3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한달 수익이 평균 130만원선으로 최저임금의 절반 정도밖에 안된다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에따라 운행거리와 무게에 따라 요금을 산정하는 현행 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시멘트협회측은 조사 내용의 신뢰도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운임 재설계가 필요하다는 것과 지속적인 논의가 필요하다는데는 공감대가 형성됐습니다.

그러나 파업과 관련해 시멘트사는 파업을 풀고 대화를 이어가자는 입장을 보인 반면, 노조측은 대안이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파업 철회는 어렵다는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한달 이상 이어지고 있는 BCT 노조의 파업으로 제주지역 공사가 중단되고 파장이 이어지고 있지만, 양측은 다음주 2차 대화를 하자는 약속만 한채 간담회를 끝냈습니다.

JIBS 신윤경입니다.
신윤경 기자
"횡령했다" VS "절차 거쳤다"
"횡령했다" VS "절차 거쳤다"
(앵커)
제주자치도농아인협회에서 심한 내부 갈등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농아인협회 일부 회원들의 협회장이 공금을 마음대로 횡령했다는 의혹 제기했고, 협회장은 자신을 음해하려는 거이라며 맞서고 있습니다.

조창범 기잡니다.

(리포트)
최근 제주자치도농아인협회 일부 회원들은 협회장이 직책 보조금을 횡령해 왔다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월 120만원씩 지급하는 직책보조금을 마음대로 당겨 써왔다는 겁니다.

회원들은 협회장이 지난해 1월과 2월, 두 달에 걸쳐 1년치 직책보조금을 한꺼번에 받아갔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또 지난해 3월과 5월, 6월과 9월 4차례로 나눠 올해치 직책보조금 1350만원도 미리 받아갔습니다.

여기에다 협회장이 겸직하는 수어통역센터장 직책보조금도 한달 씩 당겨 받았고, 올해 2월엔 급여와 직책 보조금을 이중 수령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반면 제주농아인협회장은 자신을 음해하려는 회원들의 주장이라고 맞서고 있습니다.

관련 절차를 거쳐 직책 보조금을 당겨 쓴 것이지, 횡령한게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지난해 1년치 직책보조금을 한꺼번에 받아 간것은 개인사정 때문에 가불한것이고, 이사회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1350만원을 받아간것도 개인 사정이 있어 농아인협회에서 빌린 것이고, 지난 이사회에서 내용을 보고하고 사과 입장을 밝혔다고 주장했습니다.

수어통역센터장의 직책보조금은 지급일이 휴일이어서 하루전에 받았을 뿐이라고 밝혔습니다.

제주자치도는 제기된 횡령 의혹에 대해 관련 자료를 제출받아 확인하는 중입니다.

또 법무팀에 유권해석을 의뢰해 위법행위가 확인될 경우, 후속조치에 나설 방침입니다.

JIBS 조창범입니다.
조창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