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18일) 제주자치도의회 도민카페에서 열린 4·10 총선에 따른 제주농민들의 요구 기자회견 (사진, 부현일 기자)
다음 달 10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지는 가운데 제주지역 농민들이 총선 후보들에게 '농민 3법' 제정을 제안했습니다.
도내 6개 농민단체로 구성된 제주농민의 길은 오늘(18일) 제주자치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농민기본법, 필수농자재지원법, 양곡관리법 개정안 등 농민 3법을 제정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수많은 공약들이 남발되는 상황에 농민들의 얘기는 한정적"이라며 "농민들이 현재 요구하고 있는 농업 정책과도 거리가 멀다"고 꼬집었습니다.
이어 "공익적 가치를 실현하는 농민들을 실질적으로 보호할 농민기본법을 제정하고, 농민들의 생계를 옥죄고 있는 필수 농자재 가격을 정상화시켜야 한다"며 "쌀을 생산하는 농민들이 안정적으로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양곡관리법 전면 개정도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제주농민의 길은 농업, 농촌 파괴가 우려된다며 제주 제2공항 건설 계획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도 내비쳤습니다.
이들은 "건설 예정 부지의 3분의 1이 농지임에도 누구 하나 농업과 농촌, 농민에 대한 피해를 얘기하는 사람이 없다"며 "농민 생존을 위협할 제2공항 건설 계획을 폐기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들은 이 밖에도 기후재난에 따른 농작물재해보험 현실화, 타 지역과 차별 없는 해상물류비 지원, 공동경영주 지위 확보를 위한 농업경영체 육성·지원 관련 법률 개정, 친환경직불금 확대, 유기농산업복합서비스 지원단지 조성 등을 요구했습니다.
JIBS 제주방송 김재연(Replaykim@jibs.co.kr) 기자
<저작권자 © JIBS 제주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AI 조작? 허위 폭로?”…서영교 ‘조희대·한덕수 회동설’ 고발 파문”
- ∙︎ “연봉이 비자 값 됐다”…트럼프, H-1B 수수료 100배 폭탄 “못 내? 나가라“
- ∙︎ 내란 재판 판사 증원에 추미애 "딸랑 한 명 추가로 되겠나? 재판부가 편파적"
- ∙︎ “그 천 조각은 산산히 흩어져버린 우리를 다시 엮어낼 수 있을까”… 제주의 ‘아기 이불’, 연대의 예술을 소환하는 순간
- ∙︎ 쩍 벌어지며 껍질 터지는 레드향.. 열과 피해에 재배 포기 농가도
- ∙︎ "숨비소리 잇는다".. 제주해녀축제 막 올라
- ∙︎ 서귀포서 용접 중 산소통 폭발.. 50대 작업자 숨져
- ∙ "승객 있는데 폰 보면서 담배" 잇따른 버스 운전원 민원에 제주도 '끙끙'
- ∙ "학창시절 추억인데.." 다이소·쿠팡 파도에 자취 감추는 '이곳'
- ∙ 여아 성범죄 후 "담배 10갑 줄게" 파렴치 20대.. 징역 5년 구형
- ∙ "3일이면 다 자라" 아파트 단지까지 퍼진 '독버섯' 우후죽순
- ∙ 제주 숲 쓰레기장 만든 '민폐 드라마 촬영'.. 결국 과태료 처분
- ∙ 전한길 "생명 위협에 150만 원짜리 방탄복 구입.. 좌파 장악 구글에 유튜브 수익 막혀"
- ∙ "김건희 여사가 서열 1위? 다 거짓말.. 계엄 밤도 성형 아냐" 변호인 맞대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