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기변경을 했을 뿐인데 소비자의 계좌가 지급정지 되는 황당한 일이 벌어졌습니다.
상품권을 현금으로 바꿔주겠다는 대리점 말을 믿고 따랐더니, 전자통신금융사기에 연루됐다는 것입니다.
통신사와 해당 대리점의 안일한 대처에 뒷수습은 고스란히 피해자의 몫이 됐습니다.
정용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40대 A 씨는 최근 주거래은행에서 날벼락 같은 통보를 받았습니다.
계좌가 범죄에 연루됐다며 지급정지됐다는 것이었습니다.
직업 특성상 계좌 이체가 잦은 A 씨의 일상은 멈출 수밖에 없었습니다.
피해자
"아무 것도 못하니까 제가 돈을 빌렸어요. 딸이 고등학생인데 모의고사 비용이 스쿨뱅킹으로 계좌이체가 돼요. 그것도 안 나가니까..."
이유를 확인했더니 더 황당했습니다.
약 4개월 전 스마트폰 기기변경, 인터넷 가입 사은품으로 통신사 대리점에서 120만 원어치의 모바일 상품권을 받았는데,
이걸 현금으로 바꿔주겠다는 대리점 말을 따른 게 화근이었습니다.
A 씨의 모바일 상품권을 받은 대리점이, 일명 상품권 깡 업자에게 현금화를 부탁하며 모바일 상품권을 넘겼고,
이 업자가 재차 상품권 매입 업체에 팔고 받은 돈을 이체하는 과정을 거쳤는데,
이 때 사용된 계좌들이 금융 범죄 연루 가능성에 포함되며, 순차적으로 지급정지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A 씨와 거래한 최소 10명의 가족, 지인 계좌까지 피해가 확산됐습니다.
하지만 대리점 측에선 별다른 해결책도 제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통신사 대리점 관계자
"제가 함부로 이런 것을 설명을 드릴 수 없는 상태라서..."
해당 통신사 역시, 원칙적으로 상품권을 현금화해 지급하지 않는다며, 대리점에 책임을 돌렸습니다.
통신사 관계자
"(상품권을 현금화해주는) 시스템은 아니고요. 저희가 제공하는 상품 외에 다른 것은 나가지 않도록 교육하고 조치할 예정입니다."
각종 개인 정보를 넘긴 A 씨는 예상치 못한 타격을 입은 데다,
범죄 연루된 통장이 아님을 증명하는 뒷수습까지 떠안아야 했습니다.
피해자
"근데 저는 왜 (피해를) 당했을까요. (범죄자도) 아닌데...(통신사에서) 금융감독원에 민원을 제기하라고 하는데 이미 제가 다 했죠."
A씨는 추가 피해 걱정에 통신사 해지까지 결심했지만, 통신사와 대리점의 안일한 대응으로 더 큰 피해로 이어지진 않을지 우려되고 있습니다.
JIBS 정용기입니다.
영상취재 고승한
JIBS 제주방송 정용기 (brave@jibs.co.kr) 고승한(q890620@naver.com) 기자
<저작권자 © JIBS 제주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상품권을 현금으로 바꿔주겠다는 대리점 말을 믿고 따랐더니, 전자통신금융사기에 연루됐다는 것입니다.
통신사와 해당 대리점의 안일한 대처에 뒷수습은 고스란히 피해자의 몫이 됐습니다.
정용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40대 A 씨는 최근 주거래은행에서 날벼락 같은 통보를 받았습니다.
계좌가 범죄에 연루됐다며 지급정지됐다는 것이었습니다.
직업 특성상 계좌 이체가 잦은 A 씨의 일상은 멈출 수밖에 없었습니다.
피해자
"아무 것도 못하니까 제가 돈을 빌렸어요. 딸이 고등학생인데 모의고사 비용이 스쿨뱅킹으로 계좌이체가 돼요. 그것도 안 나가니까..."
이유를 확인했더니 더 황당했습니다.
약 4개월 전 스마트폰 기기변경, 인터넷 가입 사은품으로 통신사 대리점에서 120만 원어치의 모바일 상품권을 받았는데,
이걸 현금으로 바꿔주겠다는 대리점 말을 따른 게 화근이었습니다.
A 씨의 모바일 상품권을 받은 대리점이, 일명 상품권 깡 업자에게 현금화를 부탁하며 모바일 상품권을 넘겼고,
이 업자가 재차 상품권 매입 업체에 팔고 받은 돈을 이체하는 과정을 거쳤는데,
이 때 사용된 계좌들이 금융 범죄 연루 가능성에 포함되며, 순차적으로 지급정지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A 씨와 거래한 최소 10명의 가족, 지인 계좌까지 피해가 확산됐습니다.
하지만 대리점 측에선 별다른 해결책도 제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통신사 대리점 관계자
"제가 함부로 이런 것을 설명을 드릴 수 없는 상태라서..."
해당 통신사 역시, 원칙적으로 상품권을 현금화해 지급하지 않는다며, 대리점에 책임을 돌렸습니다.
통신사 관계자
"(상품권을 현금화해주는) 시스템은 아니고요. 저희가 제공하는 상품 외에 다른 것은 나가지 않도록 교육하고 조치할 예정입니다."
각종 개인 정보를 넘긴 A 씨는 예상치 못한 타격을 입은 데다,
범죄 연루된 통장이 아님을 증명하는 뒷수습까지 떠안아야 했습니다.
피해자
"근데 저는 왜 (피해를) 당했을까요. (범죄자도) 아닌데...(통신사에서) 금융감독원에 민원을 제기하라고 하는데 이미 제가 다 했죠."
A씨는 추가 피해 걱정에 통신사 해지까지 결심했지만, 통신사와 대리점의 안일한 대응으로 더 큰 피해로 이어지진 않을지 우려되고 있습니다.
JIBS 정용기입니다.
영상취재 고승한
JIBS 제주방송 정용기 (brave@jibs.co.kr) 고승한(q890620@naver.com)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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