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2-18] 1218 8 뉴스
10대뉴스2) 제주 4.3 '70주년' 남은 과제는?
10대뉴스2) 제주 4.3 '70주년' 남은 과제는?
"누명을 좀 벗겨달라고. 폭도, 간첩 이 누명만 벗겨달라고.."
"내가 무슨 잘못을 했나요? 아기만 다니면서 죽여먹었지..."
"명예라도 회복시켜주는 것만보면 죽어도 원이 없어요."

70년 만에 열린 제주 4.3 수형인에 대한 재심 재판.

검찰은 수형인 18명에 대해 사실상 무죄 취지인 '공소기각'을 구형했습니다.

다음달 최종 선고에서 무죄 판결이 나면 사법부가 당시 군사재판의 불법성 등을 인정한 최초 사례가 됩니다.

수형인 2530명의 명예를 회복하는 단초가 될 수 있습니다.

박내은 4.3 수형인(88세)
"감사합니다, 모두에게. 죄를 풀어주니까. 나는 죄가 없는데 그렇게..."

4.3 70주년을 맞아 제주 4.3을 전국에 알리는 계기도 마련됐습니다.

제70주년 4.3 추념식엔 12년 만에 대통령이 참석해 4.3의 완전한 해결을 약속했습니다.

"국가 폭력으로 말미암은 그 모든 고통과 노력에 대해 대통령으로서 다시 한 번 깊이 사과드리고 또 깊이 감사드립니다."

동백꽃 배지 달기 운동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면서 4.3의 대중화에도 가시적인 성과를 냈습니다.

9년 동안 중단됐던 유해 발굴 작업도 재개됐습니다.

하지만 과제도 여전합니다.

4.3 희생자 배보상과 불법 군사재판 무효화 등을 담은 4.3 특별법 개정안은 1년 넘게 국회 계류 중입니다.

더욱이 1조 8천억원대로 추산되는 4.3 배보상금 지급을 두고, 야당은 물론 정부에서도 난색을 보이고 있습니다.

결국 정부의 미온적 태도와 야당의 반대 속에 4.3특별법 개정안 법안 심사도 내년 2월로 다시 미뤄졌습니다.

강창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선례가 되기 때문에 배보상 문제를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이 문제에 대해서 정부측에서도 하긴해야 하는데..정부에서 여러가지 아이디어를 내놓고 있으니까 두고 봅시다. 자유한국당 쪽에서는 거부 반응이 있어서 이해시키려 하고 있어요."

미군정 당시 발생한 4.3에 대한 미국의 책임 규명과 함께 4.3 정명운동을 시작해야 한단 목소리도 나옵니다.

정민구 제주자치도의회 4.3특별위원장
"미군정 시기에 이뤄진 상황이기 때문에 러시아나 미국에 있는 비밀 문건들이 해제가 됐을 거에요. 그런 부분들을 찾아서 과연 진실이 무엇인가를..."

새해엔 4.3의 진실규명을 위한 논의가 전국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내년 6월 UN본부에선 4.3 심포지엄도 예정돼 있어 4.3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을 불러올 수 있을 지 주목됩니다.

JIBS 안수경입니다.


안수경 기자
道의회...행정시장 직선제 동의안 '심사보류'
道의회...행정시장 직선제 동의안 '심사보류'
행정체제개편은 소위 폭탄 돌리기로 불립니다.

개편 방안에 대한 의견이 워낙 많아 어떤 결론을 내더라도 비판 받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행정시장 직선제 동의안을 심사하는 도의회도 이런 상황을 인식한듯 조심스러운 모습을 보였습니다.

대다수 도의원들이 행정시장 직선제의 필요성을 강조했지만, 의회를 거치지 않아도 되는 국회의원을 통한 법 개정을 주문하기도 했습니다.

현길호 / 더불어민주당 도의원
"이왕 의지가 있으시다면 의원입법으로 발의해서 그(법안 심사) 기간을 단축할 안에 대한 얘기는 안하셨나요?"

또 주민투표보다는 도지사가 나서 직선제를 밀어부쳐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정민구 / 더불어민주당 도의원
"주민투표를 부쳤을 경우에 (투표율이) 33.3%가 안되면 개봉도 못하잖아요. 그럼 우리가 그동안 공들여 노력한게 허수아비가 되고요. 이건 굳이 주민투표 대상이 아닙니다"

행정시장의 권한을 늘릴 것과 정당 공천을 허용하자는 주문도 이어졌습니다.

좌남수 / 더불어민주당 도의원
"도지사도 (정당공천)하고 도의원도 하는데 시장은 어떻다고요? 정당공천하면 문제가 있다고요? 말이라고 함부로 하면 안됩니다"

하지만 의회 일부에서는 직선제를 반대하는 목소리도 여전했습니다.

강철남 / 더불어민주당 도의원
"분명히 도지사님 대답하셨잖아요. 도민 공청회나 주민투표 등 도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결정하겠다고.. 언제 수렴했습니까?"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끝내 의견차를 좁히지 못한채 심사보류 결정을 내렸습니다.

의장의 직권상정 가능성도 낮은 상태라 행정시장 직선제 동의안 처리는 결국 해를 넘기게 됐습니다.

JIBS 이효형입니다.
이효형 기자
강정마을 공동체 지원위 출범했지만...
강정마을 공동체 지원위 출범했지만...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을 목표로 내건 민.관 조직이 공식 출범했습니다.

강정마을 주민 4명을 비롯해 학계와 법조계 인사등 모두 14명이 참여했습니다.

마을 지원 사업의 주요 내용을 심의하고, 갈등을 치유할 방안을 논의하게 됩니다.

원희룡 제주자치도지사
"강정마을을 위한 최선의 안이 도출되고 중앙 부처에서 볼때도 상당히 지혜와 조율이 담겨 있는 내용이 되서 결과적으로 최대한 소기의 성과를 낼수 있도록.."

강희봉 강정마을회장/공동체회복지원위 부위원장
"어떻게 하면 더 발전적이고 더 효율적으로 공동체 회복 사업들을 더잘 지원받을수 있는지 논의했습니다"

그러나 시작부터 반발이 나오고 있습니다.

토론회가 비공개로 진행됐고, 회의 내용도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공동체 회복을 기치로 내걸었지만 말뿐이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강동균 해군기지반대주민회장
"주민설명회는 반드시 거쳐야될 것이고 그것에 의한 토론회까지도 (마찬가지다) 비공개적으로 하면 어떤 문제가 풀릴지..도민들은 모르지 않습니까. 마을주민들은 더더욱 모르지 않겠습니까"

마을운영위는 이번 회의에 앞서 지난 9월 9400억원 상당의 39개 공동체사업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내년 예산에 290억원이 반영돼 24개 사업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공동체 회복을 위한 지원위원회는 활동을 시작했지만
구체적인 공동체사업을 궤도에 올리기까진 적잖은 진통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JIBS 김지훈입니다"
김지훈 기자
대출 빙자한 보이스피싱 '심각'
대출 빙자한 보이스피싱 '심각'
자영업을 하는 35살 A씨는 캐피탈 직원을 사칭하는 보이스피싱에 속아 스마트폰에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했습니다.

설치를 하자마자 700만 원을 고스란히 뺏겼습니다.

저금리 대출을 해주겠다는 말에 속은겁니다.

저금리 대출을 알선해 주겠다고 메시지를 보내 돈을 빼가는 이른바 대출 사기형 보이스피싱 범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가짜 금융기관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곧바로 악성코드에 감염되는데,

피해자가 금감원이나 경찰에 전화를 걸어도 실제로는 보이스피싱 일당들에게 연결돼 사기를 당할 수 밖에 없게 되는 겁니다.

보이스피싱 피해자
"나는 안 속는다하고 평소에 자부를 하고 있었는데 제가 당한 사람이 됐단 말이죠. 주민등록을 새로 만들어라 그렇게까지 할 때도 이 바보같은 할아버지가 알아차리지 못한거에요"

올해 제주지역에서 이런 수법을 비롯해 보이스피싱 범죄로 경찰에 검거된 중요 범인만 44명에 달합니다.

계좌 명의를 빌려주고 돈을 받아 검거된 이들도 389명이나 됩니다.

제주지역에서 발생하는 보이스 피싱 피해 규모는 매년 늘고 있습니다.

지난 2015년 피해액이 11억 6천만 원에서 올해는 33억 원으로 늘었습니다.

4년새 3배 가까이 증가한겁니다.

김용온 제주지방경찰청 수사2계장(수정완료)
"돈이 필요하다 보니까 아무래도 저리 대출로 갈아타주겠다는 말에 속에 넘어가서 앱을 설치하고 앱 설치에 따라서 행동하다보니까 피해가 발생하게 된 것입니다"

경찰과 금감원은 대출을 해주겠다며 앱을 설치하라는 상담전화나 문자는 의심해야 한다며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JIBS 구혜희입니다.
구혜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