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이준석 19일만에 재방문.. 원 지사 밀착동행
(앵커)
요즘 가장 주목받는 정치인으로 부상한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가 19일만에 다시 제주를 찾았습니다.
원희룡 지사는 직접 운전까지 하면서 이 대표와 밀착 동행했습니다.
이 대표의 제주 방문이 원지사의 정치적 결단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효형 기잡니다.
(리포트)
국민의힘 이준석 당대표가 19일만에 다시 제주를 찾았습니다.
정권이 교체되더라도 4·3추념식 때 대통령의 방문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준석 / 국민의힘 당대표
(싱크)-"진실이 규명된 역사적 사실에 대해 겸손한 자세를 보이는 분들이 국가지도자로 인정 받을 것이라 생각하고 우리 당의 대선후보가 선출된다면 당선되면 꼭 그런 행보를 하시라고 권장드리겠습니다"
원희룡 지사는 이 대표와 거의 모든 일정을 함께했습니다.
직접 운전까지하며 밀착 동행했습니다.
원 지사는 이 대표에게 대권도전에 대한 의지를 강하게 전달하면서, 여권 유력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해선 날선 비판도 이어갔습니다.
원희룡 / 제주자치도지사
(싱크)-"이재명이 가게 되면 이 헌법파괴와 자유에 대한 억압, 자기 반대편에 대한 공격, 이 부분이 문재인보다 한술 더 떠서 더 막가파로 간다"
이 대표와 함께 전동킥보드를 타고 해안도로를 달리며 이른바 이준석 효과와 함께 젊은 층과 호흡하는 대권주자의 이미지도 전하려 했습니다.
이준석 대표는 원 지사에게 대권의지를 느꼈고, 도지사직 사퇴에 시점에 대해선 도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정리될 것이라고 여지를 남겼습니다.
이준석 / 국민의힘 당대표
(싱크)-"우리 당내 다른 훌륭한 분들이 있지만 원 지사님은 정치개혁의 상징이셨고, 전국단위 선거에서도 지역을 막론하고 좋은 지지를 받을 수 있는 분이라 생각합니다"
제2공항에 대해선 환경부에서 전략환경영향평가 동의 의견을 내도록 지원할 것이고, 대선 공약에 포함시키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준석 / 국민의힘 당대표
(싱크)-"환노위 의원들께 그 부분을 잘 부탁드려서 정상추진, 차질없이 추진 되는 것에 당론을 모아가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당 대선 후보가 되는 분에게 대선 공약으로 꼭 전달할 수 있도록 제가 최대한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영상취재 오일령
최근 정치권의 최대 이슈인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가 대선 예비후보 등록을 10여일 남기고 제주를 찾으면서, 원 지사의 정치적 결단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JIBS 이효형입니다.
이효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