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공항에서는 착륙하는 항공기가 심하게 흔들리는 모습을 자주 찾아볼 수 있죠.
바로 윈드시어라 불리는 급변풍이 전국 주요 공항 중 가장 많이 몰아치기 때문입니다.
안전 운항을 위협하고 있는 급변풍을 지금보다 더 상세하게 탐지해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는 장비가 제주에서 처음으로 운영됩니다.
정용기 기잡니다.
(리포트)
항공기가 바람을 뚫고 착륙을 시도합니다.
하지만 항공기 측면으로 부는 거센 급변풍에 기수를 올려 다시 회항합니다.
윈드시어로도 불리는 급변풍은 조종사들의 이착륙을 더 어렵게 하는 기상 요인으로 제주공항에서 특히 많이 발생합니다.
최근 5년간 전국 공항에 내려진 급변풍 경보는 제주공항이 1,320차례로 무안공항과 비교해 50배 가까이 많았습니다.
급변풍으로 인한 회항의 98%가 제주공항에 집중될 정도입니다.
이런 급변풍에 대응하기 위한 예보 체계가 확대됩니다.
정용기 기자
"항공기 운항에 어려움을 주는 급변풍을 상세하게 관측해 실시간으로 이착륙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장비가 제주공항에서 처음으로 운영됩니다."
새롭게 도입된 2대의 공항기상라이다는 이착륙 경로 10km, 상공 500m까지의 급변풍 위치부터 방향, 강도를 실시간으로 탐지합니다.
이 정보를 관제사에게 제공해 항공기의 안전한 이착륙을 돕게 됩니다.
활주로 주변 30m 고도에서의 급변풍을 탐지한 기존 장비보다 성능이 개선됐습니다.
백종호 / 항공기상청 정보기술과 사무관
"한라산의 영향으로 전국에 있는 다른 공항보다 급변풍이 가장 많이 발생하거든요. (장비를 통한) 정보들이이 관제사를 통해서 조종사들에게 전달되면 더 안전하고 비정상적인 운항이 없는 이착륙이 되지 않을까"
새로운 급변풍 탐지 장비가 항공안전 제고에 효과를 거둘지 주목되는 가운데, 항공기상청은 전국 공항으로 운영을 확대할 방침입니다.
JIBS 정용기입니다.
영상취재 오일령
자료: 항공기상청
JIBS 제주방송 정용기(brave@jibs.co.kr) 오일령(reyong510@naver.com) 기자
<저작권자 © JIBS 제주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바로 윈드시어라 불리는 급변풍이 전국 주요 공항 중 가장 많이 몰아치기 때문입니다.
안전 운항을 위협하고 있는 급변풍을 지금보다 더 상세하게 탐지해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는 장비가 제주에서 처음으로 운영됩니다.
정용기 기잡니다.
(리포트)
항공기가 바람을 뚫고 착륙을 시도합니다.
하지만 항공기 측면으로 부는 거센 급변풍에 기수를 올려 다시 회항합니다.
윈드시어로도 불리는 급변풍은 조종사들의 이착륙을 더 어렵게 하는 기상 요인으로 제주공항에서 특히 많이 발생합니다.
최근 5년간 전국 공항에 내려진 급변풍 경보는 제주공항이 1,320차례로 무안공항과 비교해 50배 가까이 많았습니다.
급변풍으로 인한 회항의 98%가 제주공항에 집중될 정도입니다.
이런 급변풍에 대응하기 위한 예보 체계가 확대됩니다.
정용기 기자
"항공기 운항에 어려움을 주는 급변풍을 상세하게 관측해 실시간으로 이착륙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장비가 제주공항에서 처음으로 운영됩니다."
새롭게 도입된 2대의 공항기상라이다는 이착륙 경로 10km, 상공 500m까지의 급변풍 위치부터 방향, 강도를 실시간으로 탐지합니다.
이 정보를 관제사에게 제공해 항공기의 안전한 이착륙을 돕게 됩니다.
활주로 주변 30m 고도에서의 급변풍을 탐지한 기존 장비보다 성능이 개선됐습니다.
백종호 / 항공기상청 정보기술과 사무관
"한라산의 영향으로 전국에 있는 다른 공항보다 급변풍이 가장 많이 발생하거든요. (장비를 통한) 정보들이이 관제사를 통해서 조종사들에게 전달되면 더 안전하고 비정상적인 운항이 없는 이착륙이 되지 않을까"
새로운 급변풍 탐지 장비가 항공안전 제고에 효과를 거둘지 주목되는 가운데, 항공기상청은 전국 공항으로 운영을 확대할 방침입니다.
JIBS 정용기입니다.
영상취재 오일령
자료: 항공기상청
JIBS 제주방송 정용기(brave@jibs.co.kr) 오일령(reyong510@naver.com)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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