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MAU, 전월 대비 22만 명 감소
지난해 말 유튜브에 1위 앱 자리 내줘
젊은 층 DM 이용 등 다양화 영향 분석
2021년 출시 '쇼츠'.. Z세대 중심 인기
카카오톡 이용자 수가 감소세를 지속하며 지난해 말 유튜브에 밀린 데 이어 지난달 4,500만 명을 밑돌았습니다.
오늘(9일) 바일 빅데이터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카카오톡 애플리케이션의 월간 활성 이용자(MAU)는 4,497만 2,002명으로 전월(4,519만 3,468명) 대비 22만 1,466명 감소했습니다.
카카오톡 MAU가 4,500만 명 아래로 떨어진 건 2022년 5월 이후 22개월 만에 처음입니다.
지난해 4월 4,707만 4,590명에 비해서는 210만 명 이상 급감했습니다.
카카오톡 MAU는 지난해 4월 정점을 찍은 이후 감소세를 보이며 같은 해 12월 유튜브에 국내 1위 앱 자리를 내줬습니다.
당시 유튜브와 격차는 10만 4,980명이었지만 지난달에는 5배인 54만 3,152명으로 확대됐습니다.
젊은 층의 메신저 이용이 인스타그램 DM(다이렉트 메시지), 페이스북 메신저, 텔레그램 등으로 다양화하면서 카카오톡 이용자가 감소세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실제 모바일인덱스 소셜네트워크 부문에서 카카오톡의 점유율은 지난달 39.62%로 지난해 동월(42.22%)에 비해 2.60%포인트(p) 하락한 반면 인스타그램의 점유율은 22.77%로 같은 기간 4.61%p 상승했습니다.
유튜브는 2021년 7월 출시한 짧은 영상 '쇼츠(Shorts)'가 Z세대(1997∼2006년생)를 중심으로 한 젊은 층으로부터 큰 인기를 끌면서 이용자가 늘고 있습니다.
지난달 유튜브의 월평균 사용 시간은 19억 623만 5,650시간으로 카카오톡(5억 4,814만 4,204시간)의 3.5배, 네이버(3억 5,682만 7,289시간)의 5.3배에 달했습니다.
JIBS 제주방송 김재연(Replaykim@jibs.co.kr) 기자
<저작권자 © JIBS 제주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지난해 말 유튜브에 1위 앱 자리 내줘
젊은 층 DM 이용 등 다양화 영향 분석
2021년 출시 '쇼츠'.. Z세대 중심 인기

카카오톡
카카오톡 이용자 수가 감소세를 지속하며 지난해 말 유튜브에 밀린 데 이어 지난달 4,500만 명을 밑돌았습니다.
오늘(9일) 바일 빅데이터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카카오톡 애플리케이션의 월간 활성 이용자(MAU)는 4,497만 2,002명으로 전월(4,519만 3,468명) 대비 22만 1,466명 감소했습니다.
카카오톡 MAU가 4,500만 명 아래로 떨어진 건 2022년 5월 이후 22개월 만에 처음입니다.
지난해 4월 4,707만 4,590명에 비해서는 210만 명 이상 급감했습니다.
카카오톡 MAU는 지난해 4월 정점을 찍은 이후 감소세를 보이며 같은 해 12월 유튜브에 국내 1위 앱 자리를 내줬습니다.
당시 유튜브와 격차는 10만 4,980명이었지만 지난달에는 5배인 54만 3,152명으로 확대됐습니다.
젊은 층의 메신저 이용이 인스타그램 DM(다이렉트 메시지), 페이스북 메신저, 텔레그램 등으로 다양화하면서 카카오톡 이용자가 감소세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실제 모바일인덱스 소셜네트워크 부문에서 카카오톡의 점유율은 지난달 39.62%로 지난해 동월(42.22%)에 비해 2.60%포인트(p) 하락한 반면 인스타그램의 점유율은 22.77%로 같은 기간 4.61%p 상승했습니다.
유튜브는 2021년 7월 출시한 짧은 영상 '쇼츠(Shorts)'가 Z세대(1997∼2006년생)를 중심으로 한 젊은 층으로부터 큰 인기를 끌면서 이용자가 늘고 있습니다.
지난달 유튜브의 월평균 사용 시간은 19억 623만 5,650시간으로 카카오톡(5억 4,814만 4,204시간)의 3.5배, 네이버(3억 5,682만 7,289시간)의 5.3배에 달했습니다.
JIBS 제주방송 김재연(Replaykim@jibs.co.kr)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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